신토불이(身土不二)
by조선일보 기자
2008.06.30 08:31:35
[조선일보 제공] 우리 농산물, 직거래가 좋은 것이여~ 프랜차이즈, 농촌과 손잡다 영월 한우·무안 양파 등 생산자와 산지 직거래 좋은 물건에 가격까지 저렴
미국산 쇠고기 수입 결정으로 인한 광우병 파동, AI(조류인플루엔자) 등으로 '안심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자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신토불이(身土不二) 마케팅이 부각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나 지역 농협과 손잡고 그 지역 농산물을 공급 받거나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산지 직거래를 통해 품질은 물론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하는 가맹본사들이 늘고 있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은 "수입 농축산물에 대한 안전성 문제 때문에 국내산 농축산물이 안전 먹거리로 주목 받고 있다"며 "프랜차이즈업체들이 국내산 농산물을 생산자에게 직접 공급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남원골추어탕'을 운영하고 있는 ㈜미당(www.midang.co.kr)은 추어탕 식자재는 전북 정읍, 대게탕 재료는 경북 울진, 매생이탕 원료는 전남 장흥에서 공급 받고 있다.
48개의 가맹점을 갖고 있는 미당은 울진군에서는 붉은 대게를 공급 받아 '울진 붉은 대게탕'을 선보였으며, 장흥군과 제휴를 통해 장흥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무공해 매생이를 공급 받아 '장흥 매생이탕'을 상품화했다.
㈜미당 전정욱 사장은 "3대째 가업으로 내려온 추어탕 전문식당을 프랜차이즈화하면서 지자체와 손잡고 토속메뉴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며 "미국 FDA 승인을 받아 수출되고 있으며, 국내 유기농전문점, 홈쇼핑을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업체는 인공 조미료를 일절 쓰지 않고 있으며 목포 인근 가거도에서 생산한 멸치액젓으로 모든 음식의 간을 맞추고 있다.
감자탕&묵은지 전문점 '행복추풍령(www.gamjatang.co.kr)'은 작년 3월 브랜드 명과 같은 충북 영동군 추풍령면과 자매결연을 맺었다. 쌀을 비롯한 추풍령산 농산물을 직거래로 구입하고 있으며, 장학회도 설립, 지역민을 돕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기업 NH그룹은 강원도 영월 농협조합과 제휴를 맺고 작년 8월 정육점과 식당을 결합한 '다하누(www.dah anoomall.com)' 사업을 론칭한 데 이어, 최근에는 전국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도 시작했다.
다하누 측은 "영월 농협을 포함한 국내 산지에서 사육, 도축, 판매에 이르는 유통과정을 본사가 직접 처리함으로써 유통마진을 대폭 줄였다"고 말했다.
삼겹살 전문점 '떡쌈시대(www.ttokss am.co.kr)'는 충북 음성의 영농조합 ㈜우리마을과 제휴를 맺고 '벌침 맞은 삼겹살'을 PB상품(자체개발상품)으로 개발, 100여 개의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벌침 맞은 삼겹살은 항생제는 쓰지 않는 대신, 벌침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콜레스테롤 함량도 15% 정도 낮추었다. 이호경 사장은 "브랜드 돈육업체를 거치지 않고 축산농협과의 직거래를 하기 때문에 안정적 물량 확보는 물론 가격경쟁력도 더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전국에 13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명인만두(www.mi-mandoo.co.kr )'는 야채류를 지역 산지에서 직접 공급 받고 있다. 부추와 대파는 전라도 순천, 벌교 등에서 받고 있으며, 양파는 경북 경산 것을 쓰고 있다.
이 회사 성창호 대표는 "작년 4월부터 계약재배를 시작했다"며 "원재료의 수급과 가격이 안정돼 있어 계획적인 예산집행이 가능해진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친환경야채를 농장에서 직접 공수해오는 샤부샤부전문점도 있다. '야채가 신선한 집'이라는 뜻의 '채선당(www.chaesund ang.co.kr)'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건강나라농원에서 직접 재배한 친환경야채를 주문, 다음날 가맹점으로 직배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