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SKT·KT 동의 , 제휴 대출광고? 실은 문자 폭탄”
by김현아 기자
2023.10.15 10:19:38
[2023 국감]
SKT·KT 연매출 약 11 억..제휴 광고 동의여부 챙겨야
“SK텔레콤이 최대 1 억원 당일 입금 중금리대출 소개해드린다 ”
정필모“ 고객정보 선별 대출광고 , 방통위 실태점검 필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 SKT 발송 광고대행 문자(의원실 그래픽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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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심코 동의했는데, 저축은행 대출광고가 너무 많이 와요.”
이동통신사가 임의로 가입자의 통신신용등급을 나누고, 이들에게 저축은행을 대신해 대출광고를 뿌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지난해 SKT는 연간 11.1 억 원 , KT 는 연간 10.5 억 원의 저축은행 광고 대행 매출을 올렸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 이동통신사 2022 연간 광고대행서비스 현황 ’ 자료를 제출받은데 따른 결과다.
SKT 는 교육 , 금융 , 리서치 , 프랜차이즈 , 유통 등 70 여개 업종으로 분류해 광고대행 서비스를 진행했다 . 이중 전체 대비 저축은행 광고 비중 은 지난해 약 11.16% 를 차지했고 , 연간 매출은 약 11.1 억 원을 기록했다 .
SKT가 자사 이용자에게 발송한 문자메시지를 보면 “ SK 텔레콤 에서 최대 1 억 원까지 당일 입금 가능한 OO 저축은행의 중금리대출을 소개해 드립니다 ” 며 광고의 주체가 SKT 임을 나타낸 곳도 있다.
특히 SKT 는 최대 16.3% 금리 의 대출을 권하며 , 최대 120 개월의 대출 기간 을 보장했다 . 스마트폰에서 바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 링크 도 문자로 제공했다 .
KT 는 광고 대행 서비스 중 2022 년 저축은행 비중이 36% 로 SKT 보다 높았다 . 매출은 약 10.5 억 원이었다 .
KT 는 “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 으로 통신정보를 활용 한 통신신용등급을 저축은행과 공동으로 개발 했다 ”면서 “KT 제휴광고 수신에 동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할인 등 할인 혜택이 적용된 저축은행 제휴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
하지만, 고객이 제3자의 광고를 전송하는 것까지 동의했는지, 동의 절차가 이용자에게 충분히 고지됐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이통사 앱을 설치하며 무심코 동의하다 보면 , 결국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통사의 기준대로 구분돼 광고 폭탄을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필모 의원은 “ 이통사 광고 대행 서비스는 가입자 동의를 전제로 한다”면서 “하지만 동의서에는 이통사 및 제 3 자의 광고를 전송하는데 동의한다고 기재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대출광고를 따로 구분해 묻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
이어 “ 고객 정보를 선별해 대출광고 등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없는지 방송통신위원회가 이용자 보호를 위해 실태점검에 나서야 한다 ” 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