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진우 기자
2016.11.25 06:00:00
中 한류 규제령에 면세업계 긴장…국내외에서 리스크 분산 움직임
방한 외국인 중에 유커 비중 낮추고 다양한 국적 유입하려 노력
롯데·신라 등 상위권 면세사업자, 일본·태국 등 해외 진출 활발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중국정부가 한류 규제 움직임을 구체화하면서 국내 면세업계의 어깨가 움츠러들고 있다. 한국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후속조치로 한류 콘텐츠 규제에 나선 데 이어 한국산 제품과 한국행 관광 등으로 제재 수위를 높일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에서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의존도를 낮추고 해외로 눈을 돌려 중국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국내 면세시장에서 외국인 관광객이 차지한 매출 비율은 66.5%로 내국인보다 2배가량 높았다. 국내 1위 면세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의 올해 상반기 매출(3조1986억원)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한 비율은 약 70%로, 업계 전반으로도 유커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중국의 경제 제재가 표면화되지 않아 당장 면세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위험을 분산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
우선 국내 면세사업자들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국적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1~23일 진행한 팸투어 행사에 중국(50여곳)을 비롯해 일본(10곳), 태국·베트남·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10곳) 국가 등에서 총 70여곳의 여행사를 초청했다. 중국뿐 아니라 국적을 다양화해 유커 의존도를 낮추려는 의도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관광시장을 개선하기 위한 여행상품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