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동남아 항공시장 공략 본격화

by이진우 기자
2007.03.01 11:06:57

조양호 회장, 캄보디아 취항행사 참석

[이데일리 이진우기자] 대한항공(003490)이 오픈스카이(항공자유화)로 활짝 열리고 있는 동남아 항공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은 28일 저녁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조양호 한진그룹회장과 속안(Sok An) 캄보디아 부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11월부터 운항에 들어간 인천~프놈펜, 인천~시엠립 노선의 취항 기념 행사를 가졌다.

조양호 회장이 해외 현지 취항 행사에 직접 참석하는 것은 2004년 11월 중국 상하이 취항 행사 이후 약 2년 3개월만이다.

대한항공 측은 이번 캄보디아 취항 행사에 대해 "지난해 이미 항공자유화가 된 태국을 비롯해 2010년까지 항공자유화가 이루어지는 캄보디아, 베트남, 미얀마 등 인도차이나 국가들에 대한 시장 개척을 가속화 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조양호 회장은 “캄보디아를 포함해 동남아시장은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시장개척을 통해 취항지를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며 “동남아시장을 대한항공이 세계10대 항공사로 도약하기 위한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 고 밝혔다.

그동안 동남아 항공 시장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과 같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나,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이 관광 요충지로 각광 받으면서 동남아의 신시장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동남아시장을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는 미국이나 일본에서 출발해 한국을 경유 동남아로 여행하는“이원(以遠)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 대한항공은 이같은 수요 유치를 위해 해외 각 지역별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방침이다. 또, 한류열풍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동남아지역에 “비” 등 한류 스타와 함께 대한항공의 인지도를 계속 높여 현지인들의 국내 방문 수요도 계속 늘려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동남아 지역내 취항지를 2004년 8개국 12개 노선에서 현재 10개국 20개 노선으로 2배 가까이 확대했다. 여객 수송량에 있어서도 2006년 전체 수송객 1,244만명중 동남아지역의 비중이 19%를 차지해 일본지역(28.6%)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가별 관광객 증가는 태국(220만7,000명)이 전년대비 24.7%나 증가했고 베트남(90만 4,000명)이 20.1% 증가했다. 특히 캄보디아는 2005년 3만명에서 지난해 10만명으로 무려 229.3%나 급증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부터 수도인 프놈펜에 주4회 앙코르와트로 유명한 시엠립에는 주7회 취항중이다.

대한항공은 이 지역에 대해 오는 2010년까지 인천 또는 지방 출발 신규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 아울러 주요 노선에 대해 최첨단 대형 여객기로 고객 서비스 품질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