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GM·BMW·벤츠와 '충전동맹'…테슬라 맞선다

by김상윤 기자
2023.07.27 07:09:49

합작사 설립해 3만개 충전소 설치
테슬라와 제휴하면서도 경쟁할듯
바이든 지지에도 반독점 소송 가능성도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독일 브랜드인 BMW, 메르세데스-벤츠, 미국 브랜드인 제너럴모터스(GM), 이탈리아·프랑스·미국 합작사인 스텔란티스 그리고 일본 브랜드 혼다와 함께 미국에서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테슬라의 고속 충전네트워크에 맞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테슬라의 자체 급속 충전 네크워크인 슈퍼차저. (사진= AFP)
26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미국에서 완성차를 판매하고 있는 7개 자동차 제조사는 북미 지역의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올해 안에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설립될 조인트벤처는 북미지역에서 3만개의 전기차 충전시설을 만들 예정이다. 구체적인 투자금액은 밝혀지지 않았고, 다른 회사의 추가 투자 및 참여에 대해서 열어뒀다.

충전소는 모든 전기차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미국 표준인 CCS와 테슬라의 충전 규격인 NACS 커넥터 모두 탑재될 예정이다. 미 정부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충전 규격 모두 탑재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 업체는 2024년 여름에 미국에서 첫 충전소를 개장한 뒤 점차 캐나다 등으로 충전소를 늘릴 계획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공동으로 충전 네트워크 구축에 나선 것은 충전소 부족으로 전기차 확산이 어렵기 때문이다. 미국 전기차 판매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는 1만8000대에 가까운 슈퍼차저(고속 충전소) 네트워크를 보유하며 소비자를 끌어모으고 있는 반면 다른 완성차업체는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상황이 여의치 않자 최근 GM과 메르세데스, 포드, 닛산, 리비안은 2025년부터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같이 쓰기로 계약을 맺기도 했다. 반면 스텔란티스, 현대, 혼다 및 BMW은 아직 테슬라 NACS 규격을 사용한다고 선언하지 않았다.



로이터는 조인트벤처가 두가지 충전 표준을 모두 지원하지만,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네트워크와 경쟁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북미와 유럽, 한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전기차 급속 충전 규격인 CCS)(왼쪽)와 테슬라 방식인 NACS. (사진= 미 에너지부)
공동 충전소 설치는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다양한 고객 충전 데이터를 확보, 공유하는 것도 큰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컨설팅업체 PWC 스트래티지&의 악샤이 싱 파트너는 “완성차 업체들이 개별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보다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 투자가 훨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고 말했다. 급속충전소의 경우 가격이 한대당 10만~20만달러(1억3000만~2억600만원)에 달한다.

전기차 충전소 확대는 바이든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다. 바이든 행정부는 2030년까지 충전기 50만대를 설치한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충전소 합작사와 관련해 “중요한 진전”이라며 “설치와 유지보수를 위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담합 문제는 향후 걸림될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자칫 충전사업자가 공동으로 충전 전기료 가격을 정하거나 시장을 나눠먹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로펌 도일 바로우 앤 마자르의 반독점 변호사인 안드레 바로우는 “충전소 확대는 백악관의 요구사항이겠지만, 반독점을 우려하는 법무부가 이번 거래를 재검토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