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만원→200만원’…사뒀더니 쑥쑥, ‘레테크 대박’
by황병서 기자
2022.03.20 09:49:51
[돈이 보이는 창] 리셀 플랫폼 크림서 수익률 1150%·698% 등 달해
한정판·시즌상품 노리고...짓눌리지 않게 보관해야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스니커즈, 샤넬 한정판 제품을 거래하는 플랫폼 크림(Kream)에서는 레고가 거래된다. ‘레고 카페 코너(Lego Cafe Corner)’란 이름의 제품은 2007년 출시 당시 발매가는 16만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4일과 27일 두 차례에 걸쳐 거래된 금액은 200만원으로, 무려 115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구매를 희망하는 이들의 가격 또한 최저 35만원에서 최대 180만원으로 형성돼 있다.
레고 구입을 통해 수익을 얻는 레고 재테크(레테크)가 뜨고 있다. 해마다 제품 가격이 올라 쓰다가 중고로 되팔아 돈을 벌 수 있었던 ‘스테크(스니커즈+재테크)’와 유사한 방식이다. 스니커즈가 단순한 신발 이상의 재테크 수단으로 통했듯, 레고 또한 Z세대들을 포함한 키덜트(키드+어덜트, 아이·어른 합성어)들의 재테크 대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발매가 대비 웃돈(프리미엄)이 붙는 한정판 제품이라면 뭐든지 ‘돈이 된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한정판 거래 시장의 저변이 넓어졌다.
| 리셀 플랫폼 크림의 레고 수익률 순서.(이미지=홈페이지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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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네이버 손자회사이자 리셀(한정판 제품 등 인기 있는 상품을 구매한 뒤 비싸게 되파는 행위) 플랫폼 크림에 따르면 중고 레고 제품들이 고가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사례의 수익률인 1150%를 비롯해 698.6%, 501.1%, 430.4% 등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698.6%의 수익률을 거둔 ‘레고 디즈니 캐리비안의 해적 블랙펄’은 2011년 10월 15일 출시된 제품으로, 발매가가 12만4000원이었다. 하지만 올해 1월 99만원에 거래됐다. 비단 한 개 제품만 고가의 가격으로 판매됐다면 마니아 층의 재테크 수단으로 볼 수 있지만, 지난해 8부터 올해 3월까지 동일한 제품 11개가 최저 86만원에서 최대 99만원으로 거됐다.
2008년 18만3000원으로 발매된 레고 ‘그린 그로서’는 지난해 말 110만원에 두 차례 거래됐다. 수익률만 501%에 달한다. ‘레고 디즈니 캐리비안의 해적 앤 여왕의 복수’는 2011년 출시된 제품으로 발매가는 14만8000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과 11일 두 차례에 걸쳐 판매된 금액은 각각 75만원과 70만원이었다. 수익률만 372~406%에 달했다.
크림 관계자는 “레고 등 한정판 수집을 즐기는 Z세대는 한정판에 대한 소유욕이 강하고 거래하는 것 또한 즐긴다”며 “매장에서 구하기 힘든 한정판 제품을 리셀 플랫폼에서 구하려는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고거래를 중심으로 이런 수요가 꾸준히 있는 이유는 레테크가 유망한 투자 수단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15년간 레고 세트를 사 두는 것이 금이나 주식을 사는 것보다 투자 수익률이 더 높았다고 조명해 주목을 끌었다. 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15년 간의 주식, 금, 레고의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레테크가 12%로 가장 높았다. 주식은 4% 오르는데 그쳤고 금(9. 6%)은 10%에 못 미쳤다.
하지만 이러한 고수익률에도 무턱대고 아무 제품이나 사면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중고 거래 시 가격이 오를 레고 세트를 고르는 데에도 팁이 있는 것.
한 외신에서 보도한 중고 레고 거래 사이트인 브릭피커닷컴을 창업한 애드 매초로스키에 따르면 우선 특정 레고 세트에 관심이 있다면 두 세트를 사야 한다.
하나는 만들고, 하나는 포장지도 뜯지 말고 둬야 한다. 둘째, 한정판과 시즌 상품은 특별 대우를 받는다. 생산기간이 짧은 세트는 대부분 가격 상승폭이 크다. 셋째, 1999년 이후 발매된 세트에 투자해야 하며 넷째 레고 상자와 블록, 설명서는 최고 상태로 관리해야 한다. 다섯째, 상자는 수직으로 쌓아 짓눌리지 않게 보관해야 하고 여섯째 가치가 높은 미니 피겨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레고 카페 코너(Lego Cafe Corner)’란 이름의 제품은 2007년 출시돼 발매가가 16만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4일과 27일 두 차례에 걸쳐 거래된 금액은 200만원으로, 무려 115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미지=홈페이지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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