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公·노조 막판 극적 합의…지하철 대란 피해(종합)
by함지현 기자
2024.12.06 05:27:06
인력 충원 요구에 630명 신규채용 조속히 실시키로
임금 2.5% 인상하되 정책 인건비 총액제외 등 합의
출산·육아 지원책 확대 등도…총파업 일단락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교통공사와 3개 노조 간 막판 극적 합의가 이뤄졌다. 이로써 앞서 예고했던 서울 지하철 총파업 사태로는 번지지 않게됐다.
|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협상에 나선 5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에서 노사 대표단이 교섭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서울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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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와 제1 노조인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 제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MZ(밀레니얼+Z)노조로 불리는 올바른노조는 5일 오후 4시부터 6일 새벽 2시까지 시간에 이르는 마라톤 회의 끝에 접점을 찾았다.
먼저 양측은 주요 쟁점인 인력 충원과 관련, 정년퇴직 인원 충원과 결원 인력에 상응하는 규모인 630명의 신규채용을 조속히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2호선 1인승무제 도입은 중단키로 했다는 게 제1노조 측 설명이다.
임금의 경우 공공기관 인건비 지침인 2.5% 인상으로 결정했다. 다만 올바른노조가 내걸었던 정책 인건비 총액제외는 인정키로 했다. 정책 인건비는 정부나 시에서 발의한 사업과 정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인건비로, 서울시가 정책인건비 총액 제외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전 직원들의 임금은 삭감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었다.
이밖에 △내년 신규 채용 시 장기결원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 △기후동행카드 판매 손해금 중 공사 재정 분담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사 공동으로 서울시에 건의 △영업·차량·승무·기술 각 분야별 직원 침실과 휴게실 등 근무환경 개선 추진 △차량·기계분야 혈액암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작업환경 개선 대책을 마련 △직원 사기진작과 합리적 제도설계를 위한 임금·인사분야 노사 공동 태스크포스(TF)를 내년부터 운영 등이 담겼다.
아울러, 노사는 특별합의를 통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고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에 기여하고자 난임 시술 본인 부담금 지원 및 출산축하금 상향 지급 등의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로써 6일로 예정했던 총파업은 무산됐다. 서울교통공사는 1~8호선을 운행 중이며 1·3·4호선 일부 구간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담당하고 있다. 철도공사 노조가 현재 파업을 진행 중인 만큼 일부 구간 운행에 차질을 빚고 있으나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까지 더해지진 않아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하진 않게 됐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파업으로 인한 더 큰 시민 불편은 결코 없어야 한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했다”며 “앞으로 노사가 긴밀히 협력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로 시민의 일상과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서울교통공사 노사의 2024년 임금·단체협약 협상이 총파업 직전 극적으로 타결됐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인내하며 시민의 안전과 이용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한 결과”라며 “다만 코레일과 연계해 운행하는 1·3·4호선은 철도노조 파업으로 정상화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열차 추가 운행, 역사 내 안전요원 투입 등의 보완 대책을 통해 정상 운행 재개 시까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