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재호 기자
2015.10.09 05:00:00
전기차 시장 진입 문턱 낮춰, 올해만 10여곳 신규 등록
배터리 등 부품 수요 급증…삼성·LG 등 관련기업 수혜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신규 업체의 시장진입 문턱을 낮추면서 전기차배터리 등 국내 부품업체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전기차 부품 분야의 경우 국내 기업들의 기술력이 중국보다 앞서 있는 만큼 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화학(051910)과 삼성SDI(006400), SK이노베이션(096770) 등 국내 전기차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중국 현지의 대형 자동차 업체들과 공급계약을 맺는 등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중국 1위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 등 직접 배터리를 만드는 곳도 있지만 성능 측면에서 국내 기업에 못 미친다는 평가다.
GS에너지 계열의 GS이엠(양극재)과 파워카본테크놀로지(음극재) 등 배터리 소재 업체들의 실적 개선도 예상된다. 아울러 경량화가 중요한 전기차의 특성상 차량용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를 생산하는 화학 기업들도 수혜를 입을 수 있다.
중국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0년까지 충전소 1만2000개, 충전기 450만개를 설치하는 게 목표다. 이에 따라 LS전선과 효성(004800), LG CNS 등 전기차 충전기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전기차 충전기 사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묶여 있어 중국 등 해외 진출이 시급한 상황이다.
중국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전기차 사업 관련 규제를 완화했다. 중국 공업화신식화부가 최근 발표한 ‘신생 순수 전기차 기업 관리 규정’은 신규 등록기업의 투자액 및 생산규모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현지 기업들이 늘고 있으며, 현재 10개 안팎의 기업이 사업자 등록을 준비해 4분기 중 정식 등록이 이뤄질 전망이다.실제로 중국 최대 IT 기업인 텐센트는 신흥 전기차 기업인 넥스트 EV에 5억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