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제 덕 본 IPTV..VOD 매출 '껑충'

by김현아 기자
2018.08.20 06:54:00

가족과 안방 극장.. 주52시간, 미디어 기업들에는 호재
KT 31%, SK브로드밴드 14%, LG유플러스 17% 늘어
유료방송 해지인구도 증가..넷플릭스·옥수수 행보 관심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주52 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IPTV 3사는 모처럼 웃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다음 달 세계 최대 온라인동영상(OTT)업체 넷플릭스의 LG유플러스 IPTV(U+tv) 탑재를 계기로 IPTV VOD 시청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VOD 매출 급증은 구매자수나 구매횟수 증가률 보다 많다. VOD의 경우 해당기간 전체 구매자수는 6%, 구매횟수는 4%늘었지만 전체 구매금액은 31% 늘었다. 영화 VOD역시 구매자수는 14%, 구매횟수는 16% 늘었지만 구매금액은 42%나 증가했다. 다만, 키즈 VOD는 신규 무료서비스가 잇따르면서 구매자수(3%), 구매횟수(19%)늘었지만 구매금액은 3%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라고 밝혔다.

사정은 양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과 올해 7월 VOD 매출을 비교한 결과했다.장르역시 영화나 키즈가 많았다.



올해 7월 VOD IPTV 3사의 매출이 급증한 것은 주52시간과 함께 기록적인 폭염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소셜분석서비스‘스마트인사이트(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폭염으로 바다여행은 40% 줄고 홈캉스는 4.8배 늘었다.

국내 유료방송 해지가구는 2015년 3.13%에서 2016년 6.54%, 2017년 6.86%로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까지 리모콘에 만들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이에 맞서 지상파·CJ ENM 등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주52시간으로 VOD 시청이 늘어나면서 콘텐츠 전쟁이 더 격해졌다”며 “넷플릭스가 수백억을 투자한 드라마 ‘미스터선샤인(tvN 토일극)’이 한국 드라마 최초로 전 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 방영되면서 넷플릭스와 방영권 라이선스를 계약한 스튜디오드래곤의 주가가 오르듯이 국내 기업들간에도 안방을 넘어 한류 수출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협업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