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하지나 기자
2024.02.14 06:00:00
작년 중국산 후판 수입 112.3만t..전년비 73%↑
''조선업 호황'' 호재 불구...수입산에 밀려 수익성↓
수입산 후판 82만원..국내산보다 20만원 이상 저렴
조선업계 비중 축소 등 수익성 확보 방안 마련 분주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국내 조선사들이 슈퍼사이클(초호황기)을 맞이한 가운데 조선용 후판을 납품하는 국내 철강업체들의 한숨은 깊어지고 있다. 밀려드는 선박 수주 물량에 저가 중국산 후판 수입이 늘어나면서 국내 철강업체들의 수익성 악화가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지난 한해동안 수입된 후판 물량 199만톤(t)으로 전년대비 17.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중국에서 수입한 물량은 112만3000t으로 56.4%를 나타냈다. 이는 전년대비 73.3% 증가한 것이다. 엔화 약세를 앞세운 일본산의 경우 전년대비 15.5% 줄었지만 43.4%(86만3000t)를 기록하며 중국에 이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조선업황이 크게 개선되면서 후판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업계의 수익성을 결정짓는 신조선가지수의 경우 최근 공급자 위주 시장이 지속하면서 180선을 돌파했다. 지난 2일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181.35를 기록했다. 180선을 넘어선 것은 2008년 이후 15년만이다.
이 같은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3사는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흑자를 달성했고 한화오션은 적자폭을 대폭 줄였다. 일각에서는 글로벌 신조 발주량 감소에 따른 피크아웃 우려도 제기했지만 이미 국내 조선사들은 3~4년치 이상 일감을 쌓아둔 상황이다. 이에 조선사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전략을 고수하면서 수익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하지만 철강업계는 조선업 호황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수입산에 밀려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 조선사와 철강사간 이뤄진 후판 가격 협상에서 소폭 인하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철강업계는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저가 수입산 영향으로 상반기 대비 t당 3만원 인하한 90만원 중반 수준으로 후판 가격을 낮춰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