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성웅 기자
2020.04.28 05:30:00
치킨 프랜차이즈 대전④
지난해 배민서 치킨 주문량 전년比 40%↑
교촌, bhc 등 매출 3000억원대 치킨 브랜드 등장
배달앱 대중화 함께 신규 브랜드도 늘어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치킨업계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치킨업계의 고속 성장의 배경에는 배달애플리케이션(앱) 대중화가 역할을 톡톡히 했다.
27일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에서 치킨 주문수는 최근 5년간(2015~2019년) 매년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 주문수 자체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년대비 증가율 40%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급속도의 성장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지난 2017년엔 교촌치킨이 치킨업계에서 최초로 매출 3000억원을 돌파한 바 있다. 이 당시에도 배달의민족에서 치킨 주문 수는 전년 대비 45% 급증했다. 당시 업계 빅3인 bhc와 BBQ도 각각 전년 대비 2.8%, 7.1% 증가했다.
bhc가 매출 3000억원을 넘긴 지난해에도 주문 수가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
여전히 치킨업계에서 전화주문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배달앱의 등장이 새로운 수요로 이어졌다고도 분석할 수 있다.
실제로 2010년 처음 등장한 배달의민족 월간 순방문자는 2014년까지 200만명 수준이었지만 2년 뒤인 2016년 400만명으로 두배 증가했다. 2019년 4월엔 월간 순방문자가 1000만명을 넘어섰다. 당시 월간 주문수는 2907만건에 달한다. 적어도 하루 평균 100만 가구가 배달앱을 이용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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