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영환 기자
2002.02.26 08:45:34
[edaily] 철도 등 공기업 노조의 연대파업으로 최악의 교통과 물류 대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와 정부가 26일 오전중으로 교섭을 재개할 예정이어서 협상 타결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동계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26일 오후 1시를 기해 전국에서 10만여명이 참가하는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해 이날이 파업사태의 장기화 여부를 가늠하는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 노조로부터 교섭권을 위임받은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은 이르면 26일 오전 철도청측과 교섭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학래 철도청장을 만나 해고자 복직 등 노조측 요구사항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한국노총측은 설명했다.
민주노총 소속의 발전노조도 사측이 26일 오전 9시에 다시 대화를 재개하자고 알려와 이에 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발전노조는 이에 앞서 25일 오후 6시쯤 사측과 교섭단 구성 등을 놓고 논의했으나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는 실패했다.
노동계와 정부가 이처럼 교섭 재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의 대정부 압박도 계속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노사협상이 결렬될 경우 총파업에 가세할 것이라고 25일 밝혔다.
총파업 참가 규모는 140여개 사업장, 10만여명이 될 것이라고 민주노총측은 설명했다. 이에따라 이날 노정간의 협상결과가 파업장기화 여부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파업으로 인한 교통,물류 대란도 계속되고 있다. 수도권 국철 운행은 26일도 파행운영이 계속되고 있다. 화물열차도 운행횟수가 평상시의 15%만 처리돼 화물수송이 타격을 받고 있다.
평상시 상하행선 각각 139편의 열차가 운행됐던 서울역은 25일과 마찬가지로 40여편의 열차만 편성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청은 현재 경부선 25편, 호남선 7편, 전라선 4편, 그리고 장항선을 네편 정도 편성해놓고 있다.
철도청은 파업에 참가했던 기관사들이 업무에 복귀하는데 따라 열차를 추가 편성한다는 방침이지만, 늘어나는 열차 편수는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청은 26일 전체 여객.화물 열차 운행율이 40%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하루 94만여명이 이용하는 수도권 전철 운행 횟수도 평상시의 30%수준에 그치고 있다.
평소 2~3분 간격이던 인천-구로간 전철운행이 10분 간격으로 늘어난 것을 비롯해 서울-수원구간이 13분, 청량리-의정부 구간은 10분으로 배차간격이 평소보다 2배에서 4배까지 늘어난 상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철도 노조의 파업이 끝날때까지 시내버스의 배차간격을 30%정도 단축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도 택시부제를 해제하고 임시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 주요 국도에는 차량들이 한꺼번에 밀려나오는 바람에 혼잡을 빚고 있어 철도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적지않은 후유증이 우려된다.
파업지속으로 인한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고 있다. 정부는 철도 파업에 따라 25일 철도 수입이 평소보다 28억7천만원 줄었다고 밝혔다. 여객운임이 20억7천만원, 화물운임이 8억원 줄어들었다. 정부는 25일 하루 철도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1백3억원으로 추정했다. 운임손실을 비롯한 교통혼잡비 등을 감안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