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미경 기자
2013.08.30 08:04:11
소비자 “원산지 어떻게 믿어요?”..기준 모호해
공산품은 영향적어..그나마 예년 평균 매출 유지
엔저,기저효과 등 방일 내국인수↑..예의주시 중
[이데일리 김미경 장영은 김영환 기자] “걱정마세요. 말 그대로 괴담이죠. 일본 생산공장을 아예 해외로 이전해서 안전합니다. 아 예, 그런데 정확히 어느 지역으로 이전했는지는…. 담당자가 출장 중인데 확인되면 알려드려도 될까요?”(A백화점 일본 수입화장품 판매사원)
“기준이요? 마트 자체에서 제한하는 경우는 없죠. 일본에서 철저한 검역 후 수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습니다”(B대형마트 관계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관계자들은 방사능 안전성을 묻는 질문에 하나같이 “안전하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기준은 모호해 보였다.
일본산 화장품을 즐겨 사용한다는 장모씨(33·여)는 “일본 원료가 있다고 무조건 유해한 건 아니겠지만 찝찝함은 어쩔 수 없다”며 “일본 생산공장이 방사능 유출 지역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등 정확한 근거 자료를 들어 설명해 주지 않으니 답답하다.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니 오히려 불신만 느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2년 반이 지났지만 일본제품에 대한 방사능 공포는 여전했다. 일본이 보내는 정보에만 의지한 채 “안전하다”는 얘기만 되풀이하는 정부의 구태의연한 대처에 정작 소비자들은 먹고 써도 되는지 헷갈린다며 불안해했다.
일부 소비자들은 일본산은 물론 국내산 식품마저 기피하는 상황까지 몰렸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국내 대형마트 3사는 모두 원전사고가 난 2011년 3월 이후 일본산 수산물 유통을 전면 중단했지만 소비자들이 국내 수산물 구입도 꺼려 판매가 급감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달 들어 25일까지 수산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3% 줄었다. 명태가 60% 줄어 전체 수산물 가운데 감소폭이 가장 컸다. 게(-46.4%), 고등어(-29.3%), 갈치(-11.7%) 등의 판매도 큰폭으로 떨어졌다. 반면 먼 곳에서 수입하는 연어의 매출은 60.8% 늘었다. 이마트도 이달 들어 수산물 매출이 40% 이상 급감하자 주 1회가량 무작위로 하던 방사능 측정검사를 모든 품목을 매일 검사하는 것으로 바꿨다. 또 대형점포 10개를 시작으로 점포내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도입, 방사능 측정을 강화키로 했다.
수산시장이나 재래시장을 찾는 발길은 작년 이맘때에 비해 뚝 끊겼다. 노량진 수산시장 생태 판매량은 4분의 1로 줄었고 가격도 40%나 급락했다.
서울 시내 있는 시장도 마찬가지였다. 수유중앙시장에서 7년간 생선 소매업에 종사한 40대 중반의 박모씨는 “일본산 생태를 찾는 사람이 전혀 없다”며 “방사능 유출수가 바다로 흘러들었다는 소식이 나온 이후에는 팔리지 않는 생태를 다 버렸다”고 씁쓸해했다.
그는 “이전에 비해 떼어 오는 가격이 5분의 1 수준인데도 가져와봤자 안 팔리니 어쩔 수 없다”며 “소비자들이 원산지가 한국으로 표기된 생선도 불신하고 생선 자체를 먹지 않아 문 닫을 위기에 처했다”고 하소연했다.
광명시장 내 한 생선가게 사장 백모씨(57)도 “차선책으로 생선 이외에 생닭을 취급하고 있지만 매출이 10분의 1이나 떨어졌다”면서 “차라리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 금지해 다른 곳의 수산물이라도 팔았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