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지식산업센터도 조망권 강세 “역시 뷰~”

by박민 기자
2018.02.01 05:30:00

수공간·녹지 조망권 단지, 유동인구· 인프라 확보에 유리
하남미사·청라·시흥배곧 등에서 조망권 갖춘 수익형 분양

조망 특화 수익형 부동산 주요 분양 단지.
[이데일리 박민 기자] 오피스텔과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도 조망권의 가치가 커지고 있다. 아파트 조망권에 따라 프리미엄이 차별화되는 것처럼 조망권을 갖춘 주거형 수익형 부동산 역시 뛰어난 생활 환경을 바탕으로 수요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 등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조망권 가치가 수익형 부동산 상품인 오피스텔과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아파트에 이어 쇼핑·사무·임대 등 다양한 공간에서 쾌적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니즈를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조망권을 갖춘 단지들은 단순히 높은 쾌적성만으로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니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수공간·녹지 등에는 각종 문화·쇼핑시설이 조성, 유동인구가 몰려 집객력이 높다. 이를 기반으로 각종 생활인프라도 잘 갖춰지고, 임차 수요가 많아 공실이 적은 장점도 있다.

이 때문에 조망권이 뛰어난 인천 청라국제도시와 경기도 하남 미사강변도시, 김포 한강신도시 등에서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을 눈여겨볼 만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하남 미사강변도시에서는 미사 조정경기장을 조망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와 상가가 분양된다. 자족 25-2·3, 26-1·2블록에 들어서는 ‘한강미사 2차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 ‘리버스텔라 2차’는 미사강변도시를 상징하는 조정경기장의 조망 프리미엄은 물론, 연면적 36만㎡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와 지하철 5호선 연장 풍산역(예정)의 역세권 입지 등 강점이 많다. 한강미사 2차 지식산업센터(연면적 23만6400㎡)는 1차 단지와 합하면 총 연면적 35만9,896㎡의 매머드급 대단지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234실) 등이 들어선다.

청라국제도시 C3-1-3~6블록에는 현대BS&C가 공급하는 ‘현대썬앤빌 더 테라스 레이크’ 오피스텔이 공급된다. 지하 6층~지상 17층 2개동에 오피스텔 620실(전용 21~74㎡형)과 상업시설(1만2796.19㎡)로 이뤄졌다. 단지 동쪽에는 청라의 랜드마크로 조성되는 ‘청라 시티타워’ 및 7호선 연장선 ‘시티타워역(예정)’이 있고, 남쪽에는 커낼웨이가 흐르고 있어 조망은 물론 유동인구 확보에유리할 전망이다.

김포 한강신도시에서는 알토란이 유럽형 수변 스트리트 상가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를 분양 중이다. 5만㎡ 규모에 총 13개 동, 400여개 점포로 구성됐다. 왕복 1.7㎞의 수로를 따라 조성되며, 테라스도 설치해 수로변을 전망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에서는 다인건설이 ‘배곧 로얄팰리스 테크노’를 공급한다. 연면적 9만8506㎡ 규모에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서해와 소래포구가 만나는 송도 앞바다의 조망권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