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형욱 기자
2013.05.14 08:13:34
현대차 ''엑센트''·기아차 ''프라이드''·한국GM ''아베오''
내수시장 판매대수 대비 수출물량 10배 이상 많아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내수시장에서 ‘찬밥’ 신세인 소형차가 수출에선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 1분기 현대차(005380) 엑센트, 기아차(000270) 프라이드, 한국GM 쉐보레 아베오 등 ‘소형차 3인방’은 올 1분기 내수 시장에서 총 1만369대가 판매됐다. 내수 승용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0.1%포인트 줄어든 4.1%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같은 기간 3개 모델의 총 수출대수는 13만5823대로 내수판매의 13배나 많았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6.7%에 달했다.
특히 아베오는 내수시장에서 930대 판매에 그쳤으나 수출은 18배인 1만6754대를 나타냈다. 내수시장에서 단종된 구형 모델 젠트라(4327대)를 더하면 무려 23배에 달한다. 프라이드도 내수 2906대, 수출 6만646대로 약 21배의 격차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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