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혜미 기자
2016.03.08 06:02:00
2005년 VR관련기술 특허 획득..2014년 ''기어VR'' 출시
콘텐츠 해결 위해 ''기어360'' 내놔..기타 콘텐츠는 협력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오늘날 삼성전자(005930)와 페이스북의 파트너십에 힘입어 현실에서 완전히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가상현실(VR)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우리는 경험을 글로, 최근에는 사진으로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동영상입니다. 조만간 우리는 모든 광경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갤럭시S7 공개행사에 등장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다섯번째 연사로 등장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저커버그는 기어VR이 삼성전자와 페이스북·오큘러스의 합작품임을 강조하면서 “VR은 가장 소셜한 플랫폼”이라고 거듭 말했다.
최근 VR을 전 세계적인 화두로 띄운 주인공은 바로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 특히 하드웨어에 있어서는 더 이상 발전하거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VR시장을 선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갤럭시S7이 이전 제품과 외양상으로 큰 변화가 없었고, 기어VR과 기어360 등 VR을 부각시킨 것이 바로 그 방증이다.
삼성전자의 VR에 대한 관심은 사실 2005년부터 시작됐다. VR에 탑재되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DM; Head Mount Display)는 오른쪽과 왼쪽 눈의 역할을 해주는 카메라를 기기에 각각 탑재해 뇌가 이 영상정보를 조합하도록 하는 기술로, 삼성전자는 2005년부터 피처폰을 이용한 HMD 연구를 진행했다. 실제로 휴대전화를 이용한 HMD 기술을 미국에 특허 출원했지만 당시만 해도 휴대전화의 해상도와 성능이 뛰어나지 않아 상품화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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