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악취 그만!’ 음식물 처리기, 1조 시장 노린다
by김경은 기자
2024.05.13 07:15:00
휴롬·스마트카라·쿠쿠전자, 잇따라 신제품 선봬
건조분쇄형이 대세…습식분쇄형에서 트렌드 변화
때 이른 더위에 수요 급증…앳홈, 제조수량 확대
지자체 보조금 지원까지…“필수 가전으로 등극”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음식물 처리기 시장 경쟁이 뜨겁다. 음식물 처리기가 여름 필수 가전으로 급부상하면서 중견·중소 가전업체들은 일제히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 등 가전 대기업까지 가세하면서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 휴롬 신제품 ‘음식물 처리기 2세대’ 이미지. (사진=휴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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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휴롬은 최근 ‘음식물 처리기 2세대’를 출시했다. 착즙기 전문기업인 휴롬은 2022년 음식물 처리기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사용자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이번 신제품을 내놨다.
휴롬 음식물 처리기 2세대는 120℃ 고온 살균 건조 및 분쇄를 통해 음식물을 한 줌의 가루로 만들어 음식물 쓰레기 부피를 최대 96% 줄일 수 있다. 국물이나 양념이 많은 음식물도 수분 없이 바짝 건조해 유해균 99.9% 박멸, 독성 악취 99.5% 탈취가 가능하다.
스마트카라도 이달 음식물처리기 신제품 ‘블레이드X’와 ‘스마트카라 400 프로 2’ 2종을 선보였다. 5ℓ 대용량 제품인 블레이드X는 각종 기능을 강화했다. 강력모드 사용 시 기존 음식물 처리기로는 처리하기 어려웠던 닭 뼈나 게 껍데기 같은 딱딱한 부산물도 분쇄 가능하다.
쿠쿠전자도 지난달 건조분쇄형 음식물처리기를 출시했다. 음식물 투입 후 약 1시간 40분 안에 가루로 만들며 하루 최대 1.3㎏의 음식물을 처리할 수 있다. 쿠쿠는 지난해 미생물형 음식물 처리기를 선보인 데 이어 건조분쇄형까지 내놓으며 제품군을 확장했다.
| 앳홈의 음식물 처리기 ‘미닉스 더 플렌더’ 제품 이미지. (사진=앳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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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 처리기는 음식물을 싱크대에서 배수구에서 분쇄한 뒤 하수도로 배출하는 ‘습식분쇄형’, 건조 처리하는 ‘건조분쇄형’, 미생물을 배양해 처리하는 ‘미생물발효형’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과거에는 습식분쇄형이 주를 이뤘으나 역류 및 환경오염 우려를 빚으면서 최근 신제품은 건조분쇄형이 대세다.
건조분쇄형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높다. 특히 올해는 4월부터 낮 최고기온이 30℃에 육박하는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음식물 처리기 구매 수요를 부추겼다. 앳홈이 지난해 10월 출시한 ‘미닉스 더 플렌더’는 지난 4월까지 누적 2만5000대 이상 판매돼 10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제품은 현재 품절 상태로 앳홈은 수요를 감안해 다음 달부터 생산량을 월 1만2000대로 늘릴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본격적인 여름에 접어들며 음식물 처리기 구매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음식물 처리기 보급률은 10% 미만에 그치지만 지자체에서도 음식물 처리기 구매금액 일부(50~70%)를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어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업계에 따르면 2021년 2000억원 규모였던 음식물 처리기 시장은 지난해 6000억원 수준으로 확대됐고 올해는 1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시장 성장세에 발맞춰 대기업까지 진출 태세를 보이고 있어 규모가 더 커질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2020년 일찌감치 ‘더 제로’라는 이름으로 음식물 처리기 상품권을 출원했고 LG전자도 진출 가능성을 엿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가전의 성장세가 둔화한 반면 음식물 처리기는 이제 막 필수가전으로 등극한 만큼 성장 여력이 충분하다”며 “올해 역대급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음식물 쓰레기의 부패와 악취로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신제품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