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하지만! 하우에버!” 피식대학 정재형의 차, 뭐길래[누구차]

by이다원 기자
2024.04.27 06:30:00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대표 전기 중형 세단
최근 부분변경 ''하이랜드'' 출시
''오락가락'' 가격 정책…머스크 마음은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근데! 하지만! 그러나! 하우에버!…진짜 내 마음은 뭘까.”

하루에도 수십 번 바뀌는 게 마음이죠. 이를 그대로 드러낸 밈(Meme)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콘텐츠를 통해 정재형이 만든 유행어입니다.

(사진=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캡쳐)
앞서 [누구차]를 통해 피식대학 출연진 두 사람(김민수, 이용주)의 차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피식대학 콘텐츠를 통해 독보적인 캐릭터를 드러내고 있는 정재형의 취향을 들여다보겠습니다. 확실한 취향을 가진 남자, 정재형의 차는 바로 테슬라 모델 3입니다.

테슬라 모델 3 부분변경 ‘모델 3 하이랜드’ (사진=테슬라 코리아)
테슬라 모델 3는 한국에서 2019년 8월 공식 출시한 중형 전기 세단입니다. 전장 4695㎜, 전폭 1849㎜, 전고 1430㎜의 제원을 갖췄습니다.

모델 3는 △스탠다드(후륜구동) △롱레인지 △퍼포먼스 세 개 트림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탠다드는 60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롱레인지와 퍼포먼스는 85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각각 탑재해 최고 출력이 208~360kW까지 다양합니다.

정재형이 소유한 모델 3 롱레인지 기준 최고 토크는 575Nm,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4.4초입니다.

테슬라 모델 3 하이랜드. (사진=테슬라)
최근에는 부분변경 모델, 이른바 ‘모델 3 하이랜드’가 국내에 출시됐습니다. 모델 3 부분변경은 5년 만입니다.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하며 차량 주문 후 인도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모델 3 하이랜드는 외관 디자인을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했습니다. 윙(날개) 라인 헤드라이트와 후면 일체형 테일램프 등이 변화했습니다. 후면에는 테슬라 레터링 로고가 부착됐습니다.

실내 역시 크게 바뀌었습니다. 다른 테슬라 차량처럼 스토크와 기어 레버를 스티어링 휠과 디스플레이 조작으로 대체했고, 앰비언트 라이트도 추가됐습니다.

테슬라 모델 3 하이랜드 판매가격은 스탠다드 5199만원, 롱레인지 5999만원, 퍼포먼스 6799만원입니다. 후륜구동인 스탠다드 모델은 국고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가격대인데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사진=AFP)
테슬라는 최근 가격 인하 정책을 전 세계에서 펼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일제히 가격을 내리는 추세입니다.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변화할 때 생기는 ‘캐즘(Chasm)’을 돌파하기 위한 나름의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미국에서는 올해 1분기 판매가 부진했고, 중국은 현지 전기차 업체와 경쟁하며 정체 중인 실적을 개선하려는 움직임으로도 보이고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잦은 가격 변동으로 인해 시세에 따라 차 가격을 매긴다는 불만이 나옵니다. 마치 회처럼 차 가격이 시세로 매겨진다며 ‘회슬라’라는 별명도 생겼습니다.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의 마음은 대체 뭘까요. 혁신적 차를 내놓지만 가격은 오락가락, 정재형의 유행어를 빌어 한 마디 해보겠습니다. 테슬라, 네가 미워, 하지만! 네가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