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기업소개 (LG마이크론)

by이의철 기자
2000.11.18 14:16:21

LG마이크론(대표 허영호)는 TV 및 PC 모니터에 탑재되는 새도우 마스크(Shadow Mask),리드 프레임(Lead Frame),포토 마스크(Photo Mask)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는 LG그룹 계열의 전자부품업체다. 새도우 마스크란 수십만개의 작은 구멍이 규칙적으로 뚫려있는 얇은 금속판으로 TV, PC모니 터에 장착되어 선명도를 높여주는 컬러브라운관의 핵심부품이다.포토 마스크란 초박막 액정표시장치(TFT-LCD)등 초정밀 전자부품을 만들때 사용되는 원판이다. CPT용 새도우 마스크의 경우 세계시장 점유율이 30%로 1위,CDT용 새도 마스크는 24%로 2위를 달리고 있다.지난 83년 설립됐으며 LG상사(25%),LG전자(25%)LG이노텍(14.7%) 등 LG 계열사들이 전체 지분의 50%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LG그룹 계열사다.기술제휴선인 대일본 스크린제조도 15%의 지분을 갖고 있다. 주간사인 현대증권이 산정한 본질가치는 2만168원이나 코스닥 공모가는 이보다 낮은 1만2000원으로 결정됐다.공모일은 22일과 23일 양일간이다. LG마이크론은 TFT-LCD용 포토 마스크 시장에 신규 진출,올해말부터 양산할 계획이며 평면형 텐션 마스크는 2001년 양산 목표로 196억원을 투자해 신규투자하고 있다. LG마이크론의 매출액은 지난해 2911억원이었으며 올해는 326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지난해 경상익은 140억,당기순익은 12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올해 매출액은 늘어날 전망이지만 당기순익은 42억원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다. LG마이크론의 매출 구성을 보면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이 새도우 마스크에 집중돼 있으며 새도우 마스크 매출의 90% 이상이 LG전자,오리온전기,삼성SDI 등 3개사에 집중돼 있다.따라서 주요 수요처 3개사의 영업상황이 악화되거나 새도우 마스크의 매출이 감소할 경우 LG마이크론의 매출에 직접적인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새도우 마스크의 주요 재료인 철판의 경우 전체 수요량의 43.83%를 일본의 니코사로부터 39.80%를 일본의 히다치로부터 도입하고 있어 원재료비 인상조처가 있을 경우 LG마이크론의 이익은 감소할 수 있다. 회사의 대주주(지분율 15.0%)이자 기술선인 대일본스크린제조(주)와 전략적인 기술제휴 협상을 맺고 이에 대한 댓가로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으며,지난 99년 계약을 갱신했다.계약조건은 CDT 매출액(1999년말 현재 CDT매출액 :1655억원)의 0.7%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대일본스크린제조(주)에 지급하는 것이다. LG마이크론의 매출 및 원자재 수입 형태를 보면 대부분이 달러베이스이기 때문에 환위험에 상당 부분 노출돼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LG마이크론은 이와함께 지속적으로 신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데 올해 설비 투자 예상금액은 671억원(기 투자분 포함),내년도 투자예상액은 430억원이다. <주요 재무제표> 매출액 2911억원 경상익 140억원 당기순익 122억원 자본금 200억원(99년 기준) 주간사 현대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