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7.09.01 06:00:00
양완수 서울시 과장, 3년째 택시 몰며 현장 애로 정책 반영
승차거부·바가지요금 등 택시기사부터 인식 바뀌어야
취객 상대 어려움 많아…폭행으로 전치 2주 상해도 입어
카드결제기에 화장실 검색기능 탑재..화장실 개방 지원도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행정공무원이 현장은 모르면서 규정과 제도만 앞세워 단속·규제만 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느끼기 위해서 택시 운전대를 잡았지요.”
양완수(57·사진)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한 달에 한 번씩 택시기사로 변신한다. 택시기사의 애로와 업계의 고충을 이해해야 승객들과 택시업계가 윈-윈하는 택시 정책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시작한 일이 벌써 2년째다.
지난 2015년 1월 택시물류과장으로 발령받은 양 과장은 곧바로 택시 면허를 취득에 도전했다. 필기시험과 정밀검사 등을 통해 그해 7월 택시면허를 취득하고 8월에 교육도 마쳤다. 겸직금지조항이 걸림돌이었지만 ‘관련업무 담당자가 행정개선을 위해 현장체험을 할 수 있다’는 국토교통부의 유권해석 덕에 택시 운전대를 잡을 수 있었다. 2015년 9월부터 한달에 하루는 택시를 몰고 서울 시내를 달린다. 택시를 몰아 번 돈은 택시회사에 전액 귀속한다. 벌이가 아닌 체험을 위한 택시운전이어서다.
양 과장은 “택시를 몰면서 승객들과 얘기를 나눠보니 택시기사들에 대한 불만이 매우 컸다”며 “실제로 택시 관련 민원의 80~90%는 기사들의 승차거부나 바가지요금과 같은 기사들의 횡포가 원인”이라고 말했다.
반쪽(?)이지만 택시기사 답게 기사들의 고충에 대해서도 이해를 구했다.
양 과장은 “택시기사들이 야간에 승차거부를 하는 것은 취객에 의한 피해 경험 때문”이라고 했다. 그도 야간에 택시를 몰다 취객에게 폭행을 당해 전치 2주의 상해를 입기도 했다.
그는 “취객이 무작정 난동을 부리는 탓에 저항할 수가 없었다”며 “해당 승객은 경찰에 신고해 처벌을 받았다. 하지만 택시기사들의 안전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관련부처와 해당사안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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