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비 0원?.. 배달앱 ‘무료배달’ 반응 싸늘한 이유
by김정유 기자
2024.04.12 05:45:00
주말 무료배달 시도, 각사별 접근성 상이
쿠팡이츠는 편의성 ↑, ‘와우’회원만 가능
배민은 ‘배달팁 무료’ 쿠폰 따로 받아야
요기요는 무료배달 매장 지역차 큰 듯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배달 플랫폼 3사가 일제히 ‘무료배달’ 경쟁에 나섰지만 정작 소비자들 사이에선 “생각보다 사용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나온다. 묶음배달 등 플랫폼 자체 배달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는 매장들이 많은 지역은 무료배달을 사용하기 어렵다. 유료회원제에 가입해야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 배달 플랫폼의 대대적인 홍보문구처럼 무료배달의 효용성이 높아지려면 소비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배달의민족(왼쪽)과 쿠팡이츠의 무료배달 화면. 배민은 쿠폰 형식으로 다운받아 적용하고 쿠팡이츠는 와우 회원이면 자동 적용되는 식이다. (사진=김정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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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쿠팡이츠·요기요 등 국내 배달 플랫폼 3사는 최근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무료배달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3개 앱 모두 첫 화면에 ‘무료배달 시작’을 팝업창으로 띄우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잡고 있다.
주말이었던 지난 6일 토요일 오후 이들 배달 플랫폼 3사의 앱을 설치하고 무료배달 주문을 시도해봤다.
배달앱 무료배달의 포문을 열었던 쿠팡이츠의 경우 상당히 수월했다. 매장과 음식을 선택한 후 주문 단계에 접어들자 기본으로 ‘무료배달’(묶음배달만 가능)과 ‘한집배달’을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표시된다. 소비자들이 추가적인 행동을 할 필요가 없어 편의성 측면에선 만족스러웠다.
다만 이는 쿠팡의 유료멤버십 ‘와우’ 회원만 가능하다. 무료배달 자체에 월 4900원의 비용(와우회원 월회비)이 사실상 포함된다는 점에서 완전한 무료라고는 말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기존 와우회원들에게 제공되는 할인액을 무료배달로 바꾼 것 정도다.
또한 정률제 기반 중개 수수료 요금제 ‘스마트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매장에서도 무료배달이 불가하다. 다만 해당 매장들의 경우(경기도 고양시 기준)는 사례가 많지는 않았다.
배민은 쿠팡이츠와 다른 방식으로 무료배달을 제공 중이다. 앱 화면 이벤트 코너에 들어가 ‘배달팁 무료’ 쿠폰을 받아야 한다. 이후 배민배달 중 ‘알뜰배달’(묶음배달)을 선택하고 쿠폰에 별도로 들어가 배달팁 무료 쿠폰을 적용해야 한다. 소비자가 별도로 쿠폰을 내려받아야 무료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이같은 과정을 잘 모르는 중년 소비자의 경우 “무료배달 적용하는 걸 몰라 한동안 헤맸다”, “아무리 찾아도 안나와서 그냥 배달비 결제했다”등의 불만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배민과 쿠팡이츠는 모두 묶음배달 형식만 무료배달이 가능하지만 요기요는 ‘실속(묶음)배달’과 ‘한집배달’ 모두 제공한다. 최소주문금액이 1만5000원만 넘으면 다 가능하다. 월 회원제인 ‘요기패스X’에 가입하면 최소주문금액도 관계없이 무료배달이 가능하다.
무료배달은 해당 매장이 요기요 자체 배달인 ‘요기배달’을 사용할 때 가능하다. 하지만 고양시 덕양구 기준 요기배달 매장이 많지 않아 실제 무료배달을 활용하는데 실패했다. 배달 형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게배달(매장이 배달대행업체들과 직접 계약)만 활성화되고 실속배달은 표시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요기요 운영사 위대한상상 관계자는 “자영업자들이 배달 플랫폼 요금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구조”라며 “지역마다 (요금제 관련) 편차가 있을 수 있다. 일부 지역은 가게배달이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무료배달로 인해 묶음배달로 수요가 몰려 전반적인 배달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왔지만 이날 직접 이용해보니 주말임에도 30~40분만에 음식(김치찌개, 탕류 등 기준)이 도착해 기존과 큰 차이점은 느끼지 못했다.
배달 플랫폼 3사는 무료배달로 정체 중인 배달시장에서 활로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효용성이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 배달 플랫폼들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무료배달이 결국 허울에 그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도 빠르게 식을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무료배달의 확산은 결국 플랫폼을 이용하는 자영업자들의 참여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소비자들이 무료배달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과정의 편의성이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