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신수정 기자
2024.03.13 05:40:00
[블랙홀이 된 알리]③알리 2월 MAU 11번가, G마켓 제쳐
소비자·판매자 쩐해전술로 빨아들여
역직구 대안떠오르지만 이마저도 위태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의 저가 공습에 국내 이커머스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품질과 관계없이 가성비(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는 평가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어서다. 최근에는 국내 판매자에게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며 판매자를 대거 유치하고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알리에 종속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2018년 국내 시장에 진출한 알리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사업 확장에 나서면서 이용자 수를 늘리고 있다.
데이터 기반 기업·시장 분석업체인 와이즈맨·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알리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올 2월 기준 818만명에 달한다. 지난해 1월(336만명)보다 약 2.4배가 늘었다. 쿠팡을 제외한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월간 활성이용자수를 추월했다. 같은기간 11번가는 735만명, 지마켓은 552만명으로 집계됐다. 알리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국내 이커머스업계 안팎에선 알리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펼치는 마케팅인 ‘쩐해전술’에 속수무책이다. 알리는 최근 한국기업관인 ‘K베뉴’ 코너를 신설, 수수료 면제 정책을 펼치며 국내 기업들을 대거 유치 중이다. 국내 이커머스는 알리와 ‘쩐의 전쟁’을 펼칠 총알(자본)도 없을 뿐더러 중국이라는 세계 최대규모의 내수시장에 제품을 판매하려는 국내 식음료업계의 발길을 붙잡을 만한 당근책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알리에는 애경과 유한킴벌리, P&G에 이어 LG생활건강(051900)과 아모레퍼시픽(090430) 등 다양한 분야의 소비재 제조사가 입점했다. 여기에 가공식품과 신선식품 판매까지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롯데온과 홈플러스는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일부 품목의 수수료를 내리거나 면제하는 등 맞불을 놓았지만 효과는 미지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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