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스피커로 가족 노래대회, 명상앱으로 힐링…각양각색 추석 풍경

by노재웅 기자
2021.09.21 08:00:00

통신 3사, 메타버스·VR·AI스피커로 이색 추석 콘텐츠 제공
‘마음챙김’ ‘ 마보’ 등 지친 마음 달래는 건강관리 앱도 눈길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올 추석 연휴도 귀성 대신 ‘집콕’을 선택한 이들이 많다. 영화나 게임뿐 아니라 집콕 연휴를 즐기는 모습도 각양각색이다.

가상공간에서 이색 추석 맞이를 하거나 그동안 누적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힐링 연휴로 활용하는 등 추석 풍경이 다양해지고 있다.

SKT 제공
SK텔레콤(017670)이 최근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는 추석 연휴 집에서 즐기는 ‘홈트 트레이닝’, 아바타로 각자의 개성 넘치는 노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이프랜드 노래방’ 등을 비롯해 ‘연애상담’ ‘연기수업’ ‘밸런스 게임’ ‘메타버스 라디오’ 등 50여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연휴 기간 이프랜드 모임이 개최되고 있다.

SKT는 이프랜드 출시 후 성황리에 진행된 ‘김미경 아바타 특강’ 등 인기 콘텐츠들을 추석 연휴 중 고객이 이프랜드 내에서 다시 한번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아리랑 TV의 ‘심플리 K팝’ ‘애프터 스쿨 클럽’ 등 캐이팝(K-POP) 관련 콘텐츠도 제공한다.

KT는 추석 연휴를 맞아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에서 노래방 서비스를 즐기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기가지니 노래방은 국내 유수의 노래방 브랜드 TJ커뮤니케이션, 금영엔터테인먼트와 제휴해 노래방을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말로 편하게 노래를 검색하고 부를 수 있는 서비스다.

노래방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TJ블루투스 마이크, 백화점 상품권, 치킨세트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LG유플러스의 U+VR에서는 코로나19로 직접 방문이 어려워진 해외 관광지와 뮤지컬 무대를 가상현실 콘텐츠로 제공한다. 앱 마켓에서 U+VR을 내려받으면 통신사와 무관하게 누구나 서비스를 무상 이용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는 ‘안녕-프랑스’ 시리즈다. 20여편의 실감 콘텐츠를 통해 노트르담 대성당, 에펠 탑, 센강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행지 방문부터 클로드 모네 작품, 바흐 콘서트 같은 문화·예술 감상까지 가능하다.

KT 제공
연휴를 집에서 그간 누적된 스트레스를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려는 이들도 많다. 특히 모바일 멘탈케어 앱 서비스들이 이번 명절 집에서의 마음관리를 위한 적절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에서 지난 7월 선보인 ‘마음챙김’은 스트레스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정신과 전문의 자문을 기반으로 기획됐다.

마음챙김에서 ‘이번 주 나의 감정 기록’ 기능을 사용하면 마음 상태의 변화 추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아카이브 형태로 저장이 가능하다. 새로운 멘탈케어 루틴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힐링 알람’ 기능을 통해 맞춤형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대에 만나볼 수도 있다.

추석 연휴 저녁, 망가졌던 수면의 질을 되찾고 싶다면 국내 명상 전문 앱 ‘마보’를 추천한다. 명상에 대한 기초 훈련을 시작으로 ‘기분별’ ‘상황별’로 필요한 콘텐츠를 직접 선택해 명상에 돌입할 수 있는데, 잠이 오지 않을 때를 위한 4?7?8 호흡 명상, 잠들기 전 이완 명상 등 편안한 수면 환경 구현을 위한 폭넓은 명상 가이드로 인기를 끌고 있다.

병원을 통한 치료를 요하는 수준은 아니더라도, 일상 곳곳 다양한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이번 연휴에 위로가 필요하다면 휴마트컴퍼니의 ‘트로스트’ 앱을 사용하면 좋다.

트로스트의 ‘명상&사운드’ 콘텐츠는 전문 성우의 목소리와 유명 일러스트 작가의 애니메이션 간 결합을 통해 사용자의 마음 안정을 돕는다.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하루 10분 길이의 명상 루틴을 안내하며, 숲, 바다 등 자연이나 도시의 백색 소음 등 다양한 공간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및 ASMR이 고품질의 이미지와 함께 제공돼 마치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캐시워크 ‘마음챙김’ 서비스. 넛지헬스케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