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독서실서 사용할 수 있나요?…Q&A로 보는 서울시 선결제상품권

by양지윤 기자
2021.02.20 07:10:00

서울시 선결제상품권 사용기한 내달 31일까지 연장
제로페이 가맹한 집합금지·영업제한업종, 학원 등 13만곳서 사용
10% 할인 판매…가족이나 지인에게 선물도 가능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서울시가 발행한 선(善)결제상품권의 사용 기한이 내달 31일까지로 연장됐다.

서울시 구로구의 한 카페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10% 할인해 판매하는 서울시의 선결제상품권은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 학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사진=구로구 제공)


제로페이에 가맹한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 11만여 곳과 연 매출 10억원 미만 학원 1만8000곳 등 13만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선결제상품권은 10% 할인된 금액으로 3만·5만·10만원권 총 3개 권종으로 구매 가능하다. 선결제상품권 구매와 사용에 대한 궁금증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선결제상품권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

△제로페이에 가맹한 식당·카페, 실내체육시설, PC방, 목욕장업, 독서실·스터디카페, 이·미용업, 피부관리실, 네일숍, 노래연습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학원업종의 경우 연매출 10억원 미만인 곳에서만 결제 가능하다.

-어떻게 구매하나.

△기존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와 동일하다. 비플제로페이, 신한쏠(SOL) 등 17개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할 수 있다. 1인당 월 구매 한도는 30만원이다.

-선결제 상품권은 선(先)결제에만 사용할 수 있나.

△대상업종에 대해 미리 결제하는 것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을 받은 업종도 제한이 일부 완화됨에 따라 당일 결제분에도 상품권을 쓸 수 있다.

-언제까지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나.

△상품권 유효기한은 내달 31일까지다. 기간이 짧기 때문에 반드시 선결제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업소를 먼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다만 선결제 이후 실제 서비스 이용기한의 제한은 없다.



-선결제상품권 사용 가맹점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지맵(Z-MAP)’을 검색, 다운 및 설치후 확인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선결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사이트에 접속한 후 참여할 가맹점을 검색하면 된다. 기재된 가게 연락처로 선결제 의사를 밝히고, 홈페이지 상 QR에 결제를 하면 됩니다. 이후 가맹점에 연락, 선결제를 한 내용과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선결제상품권 구매 이후 환불은 언제까지 가능한가.

△언제든 가능하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이후에도 환불 받을 수 있다. 다만 액면가가 아니라 서울시 할인분 10%는 제외하고 본인이 낸 금액만큼 돌려준다.

-제로배달에서도 선결제상품권을 쓸 수 있나.

△음식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제로배달유니온 앱(위메프오, 띵동, 먹깨비, 서울애배달)에서 쓸 수 있다. 시장, 마트 등 소매업은 선결제상품권 사용처가 아니기 때문에 부르심zero(마트·식당 혼용), 놀러와요시장(소매점·식당 혼용), 로마켓(마트), 맘마먹자(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구매한 선결제 상품권을 가족이나 지인등에게 선물할 수 있는지.

가능하다. 다만 사용하지 않은 권종에 한하여 선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만원권 3장을 구매해 15만원 결제한 경우 잔액 15만원 중 10만원만 선물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