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미사일 지식 뽐내자…푸틴 “당신은 전문가” 칭찬

by박경훈 기자
2023.09.16 09:15:22

러시아 국영 방송, 텔레그램에 미공개 영상 게시
김정은 "미사일, 첫 부분 땅·둘째 바다에 떨어지나"
관계자 "맞다"고 하자 푸틴, 칭찬과 함께 웃어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문가’라고 치켜세우는 영상이 공개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현지시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의 ‘유리 가가린’ 전투기 공장을 방문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공장에서 러시아 첨단 전투기의 조립 과정을 지켜보고 시험 비행을 참관했다. (사진=러시아 하바롭스크주/연합뉴스)
러시아 국영 방송 ‘로시야’의 파벨 자루빈 기자는 15일(현지시간) 텔레그램에 ‘아직 아무도 본 적이 없는 대화’라며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 관련 미공개 영상을 게시했다.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난 13일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하기 전 주요 시설을 시찰했을 때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통역을 통해 우주기지 관계자에게 미사일에서 분리된 물체가 어디로 떨어지는지 질문하면서 “첫 번째 부분은 땅에, 두 번째 부분은 바다에 떨어지는가”라고 했고, 관계자는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옆에서 이를 지켜본 푸틴 대통령은 “당신은 전문가입니다”라고 칭찬하면서 김 위원장과 함께 웃었다.

김 위원장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15일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서 항공기 공장을 방문해 전투기 생산 공정과 시험 비행 등을 참관했다. 그는 16일 오전 연해주 아르툠 지역에 도착, 인근 지역의 군사 시설들을 둘러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