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플랫폼스, 예상보다 빠른 AI 실적 기여도

by박정수 기자
2024.08.03 07:00:00

[주목!e해외주식]META US
4개 분기 연속 20% 넘는 매출성장률
“2분기도 AI 수익화 진전…향후 전망 긍정적”
연간 캐팩스 370억~400억달러…“AI 투자 의지”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메타 플랫폼스(META US)가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발표했다. 특히 다른 빅테크와 같이 메타도 인공지능(AI) 대규모 투자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었고, 순조로운 수익화 진전을 보여주고 있어서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메타플랫폼 비즈니스 그룹 로고(사진=로이터)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타의 2분기 매출액은 391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8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때보다 58.1% 늘어 시장 컨센서스(영업이익 146억달러)에 부합했다.

지난 1분기 대비 매출 성장률이 5.2%포인트 하락했지만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제시한 2분기 매출 성장률 가이던스 +14.1~+22.0%의 상단에 해당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 메타는 4개 분기 연속 20%를 넘는 매출 성장률을 보여줬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2분기 실적에서는 광고매출 성장률(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이 구글의 성장률(11% 증가)의 2배를 기록하며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메타의 점유율 확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광고 수익 내에서 특히 온라인 커머스와 게임 및 미디어 부문이 매출 상승에 큰 기여를 했다”고 분석했다.

또 메타는 AI 투자가 더 많은 맞춤형 광고 수익을 이끌어냈다고 언급했다. 메타는 3분기 매출을 385억~410억달러 (전년 동기 대비 12.8~20.1% 증가)로 월가 예상치(391억달러)를 초과하는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심지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메타는 빅테크 경쟁사들과 달리 클라우드 사업부 없이 AI 경쟁을 이어가고 있어 AI 수익화 속도 및 비용 추이가 최근 주가에 관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따라서 지난 분기에 이어 이번 분기 실적에서도 순조로운 수익화 진전을 보여준 점이 향후 전망에 가장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심 연구원은 “AI와 광고의 결합(광고 개인 맞춤화 및 어드벤티지+크리에이티브 등)이 빠르게 수익 지표에 기여했고, 릴스와 숏폼의 성장이 사용자 증가를 뒷받침해 긍정적 시너지를 창출했다”며 “특히 ‘메타 AI’가 연말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I 비서가 될 것으로 예고했다”고 전했다.

다른 빅테크와 같이 메타도 AI 대규모 투자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2024년 자본적지출(CapEx) 전망치를 370억~400억달러(전 분기 350억~400억달러)으로 상향 조정했다.

정 연구원은 “AI 모델 차세대 라마(Llama) 4 훈련을 위해서는 Llama 3 대비 10배의 컴퓨터 용량이 필요해 2025년에는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시장이 AI 수익화에 대한 의구심을 품은 가운데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AI 지출 상승에 따른 성과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심 연구원은 “메타는 사업의 경기적 특성으로 최근 주가가 경쟁사 대비 다소 급하게 조정됐고, 리얼리티랩의 영업손실 증가 전망이 다소 부담이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 약 22배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밸류에이션이 매력”이라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