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7] 라인, AI 플랫폼 도전장..스마트홈 '클로바' 공개

by김유성 기자
2017.03.02 01:51:48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대표, MWC 컨퍼런스 연사로 나서
아시아의 대표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만들겠다고 '목표'

[바르셀로나(스페인)=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아시아 대표 인공지능 서비스가 되겠다.”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주식회사 대표가 스마트홈 플랫폼 ‘클로바(CLOud Virtual Assistant, Clova)’를 공개하며 음성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특히 네이버와 라인은 ‘클로바’공개와 함께, 가상홈 로봇 ‘게이트박스’를 서비스 하는 일본의 윈클(vinclu)사를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했다.게이트박스는 좋아하는 캐릭터와 함께 살 수 있는 흥미로운 가상 홈 로봇이다.

클로바를 생활 속 인공지능(AI)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위한 조치다.

1일 MWC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중인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주식회사 대표 (사진=김유성 기자)
1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내 컨퍼런스 기조연설자로 나선 다케시 대표는 네이버와 라인이 준비하고 있는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제품 명칭은 ‘클로바’로 인간의 오감을 활용한 인공지능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가 ‘프로젝트 J’로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클로바는 네이버랩스의 인공지능 스피커 ‘아미카’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다. 음성인식 AI 엔진, 비주얼인식 AI엔진, 대화형 엔진 등 다양한 AI 기술들이 총 집결된 통합 AI 플랫폼이다.

다케시 대표는 “클로바는 인간이 오감을 활용하는 것처럼, AI도 결국은 인간의 오감을 모두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주로 음성에 초점 맞춰져 있는 AI 플랫폼에서 나아가 폭넓은 감각을 인지하는 것으로 확장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클로바는 인간의 오감에 해당하는 ‘클로바 인터페이스(Clova Interface)’, 두뇌에 해당하는 ‘클로바 브레인(Clova Brain)’을 핵심으로 했다.



디바이스·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클로바 인터페이스 커넥트(Clova Interface Connect)’, 콘텐츠·서비스 연결로 ‘클로바 브레인’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한 ‘클로바 익스텐션 키트(Clova Extension kit)’ 등으로 구성된다.

클로바 브레인은 자연어 처리(NLU;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기술, 다이얼로그 매니저(Dialog Manager), 인공신경망 기계번역(NMT; Neural Machine Translation), 추천, 검색엔진 등 다양한 모듈과 엔진이 결합된 형태이다.

이를 통해 클로바 브레인은 클로바 인터페이스로 인지된 상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이에 맞는 결과를 제시하는 등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네이버와 라인은 클로바 인터페이스 커넥트, 클로바 익스텐션 키트로 연결되는 디바이스, 앱, 서비스, 콘텐츠 등에 대해, 자체 개발을 시작으로 파트너와의 공동개발, 향후 서드파티 등에게 개방해나갈 계획이다.

네이버와 라인의 서비스에 클로바를 적용함은 물론, 클로바의 스마트폰 앱, AI스피커 ‘웨이브(WAVE)’ 등도 출시할 예정이다.

소니, LG전자, 다카라 토미, 윈쿨 등 각 분야별 전문 기업들과 손잡고 클로바를 접목시킨 다양한 기기와 서비스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다양한 상황 별 AI 활용성을 점검하며 성능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윈클의 ‘게이트 박스’. 출처: 벤처스퀘어. 최신 프로젝션 기술과 센싱 기술을 결합해 캐릭터를 상자에 불러 의사소통할 수 있다. 이 로봇은 아침이 되면 주인을 깨워주고, 남편이 귀가하면 부드럽게 마중 인사를 나눌 수 있다. 또 날씨 정보를 알려주거나, 가전기기와 연계해 TV를 켜고 끄는 것도 가능하다. 가격은 부가세 별도 29만8천엔이며, 지난해 12월부터 예약 판매해 1개월 간 300대 한정 판매했다. 지난해 9월 ‘도쿄 라이징 엑스포 2016’에서 타케치 미노리 윈클 대표는 “IoT도 좋지만 윙클은 세상의 고독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사명”이라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