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재웅 기자
2012.11.12 07:58:37
인천공항公, 수익성 높은 해외 브랜드 선호
해외 브랜드 유치 위해 파격적 특혜 제공도
업계 “수익에만 치중 공익은 무시” 지적
[이데일리 정재웅 김미경 기자] “한국에서는 이 제품이 인기인가 봐요…”
최 과장은 최근 얼굴이 붉어지는 일을 겪었다. 출장길에 해외 바이어에게 건넨 선물 때문이다. 해외 브랜드만 가득한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간신히 찾은 국내 브랜드 제품이었다. 하지만 그 바이어는 이미 그 제품을 3개나 가지고 있었다. 모두 한국 거래처에서 받은 것이다. 공항 면세점의 국내 브랜드 제품 구성이 빈약해 생긴 해프닝이었다. 바이어는 웃으며 ‘괜찮다’고 했지만 최 과장은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인천공항 면세점에 해외 브랜드가 넘쳐나고 있다. 국내 브랜드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작년 국회에서 개최된 면세점 포럼 자료를 보면 인천공항에서 롯데와 신라가 판매하는 제품의 국내 브랜드 비율은 각각 24%, 16%에 그쳤다.
해외브랜드와 국내브랜드는 매장 크기에서도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면적(약 1만5622㎡)에서 차지하는 국내 브랜드 면적은 전체의 약 20%인 3135㎡에 불과하다. 나머지 80%를 해외브랜드가 차지했다.<☞관련기사:‘배부른’ 인천공항, ‘골병드는’ 소비자>
국내 브랜드가 홀대받는 이유는 인천공항공사의 과도한 임대 수수료가 한몫하고 있다는 게 면세점업계의 주장이다.
인천공항공사가 면세점 업체들에게 높은 임대료를 요구해 수익성이 높은 해외 브랜드 위주로 상품을 구성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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