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의 한우테마타운, 전국으로 영역을 확장하다

by객원 기자
2009.06.06 18:02:35

섶다리마을 토종한우 전문점 <다하누>

[이데일리 EFN 김준성 객원기자] 섶다리마을 토종한우 전문점 <다하누>가 한우의 저변확대와 소비증가를 불러와 한우의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
 
축산농가와 소비자 직거래를 통해 그동안 한우의 경쟁력에 걸림돌이 됐던 가격 거품을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축산농가를 먹을거리 테마촌으로 형성해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나아가 전국적으로 한우테마타운을 설립한데 이어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한우브랜드 <다하누>가 몰려있는 다하누촌은 지난 해까지 150만명이 넘어서는 관광객들이 다녀갔다. 강원 영월군 주천면 ‘다하누촌’은 인구 700명의 작은 마을이지만 재작년부터 1년 여 기간 동안 평일 2000명, 주말 5000명의 방문객이 한우 고기를 사거나 먹으러 찾아왔다.
 


섶다리마을 다하누촌의 신화창조는 재작년 8월 11일, 한우 직거래장터가 생기면서 시작됐다. 농가로부터 한우를 직접 사들여 전용 도축장에서 잡은 고기를 소비자에게 싸게 파는 유통구조로 한우촌을 조성한 것. 한우만 판다는 의미로 ‘다하누촌’이란 브랜드를 론칭하고 도매상과 소매상의 유통마진을 없앴다.
 
등심·안심·갈빗살·차돌박이 등 1등급 모둠구이를 시중보다 30~40% 싼 가격으로 즐길 수 있게 했다. 영월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산물에 대해 전국 가맹점에서 최우선적으로 구매해주기로 한 것은 물론이다.

값싼 미국 쇠고기가 몰려오는 시점에서 영월의 청정토종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주천 섶다리마을 다하누촌’은 정육점과 식당이 결합된 형태로 정육점에서 고기를 사서 상차림비용(1인당 2500원)을 지불하고 현지에서 구워 먹는 시스템이다. 
 

더불어 영월의 대표 농산물인 토종야콩(속청쥐눈이콩)을 이용해 고감도 카페테리아 형태의 두유라떼 전문점 ‘두유베리’와 즉석목판 두부전문점 ‘섶다리콩터’1호점도 각각 론칭했다.

서울 수도권이 아닌 농촌에 각 1호점을 내겠다는 최계경 회장의 역발상이 시장의 욕구와 잘 맞아떨어졌다. 강원도 영월이 고향인 최 회장의 강원도 농산물에 대한 자부심은 영월군농산물과 축산물, 가공식품의 구매와 판매를 행동으로 보여준 셈이다.

최계경 회장은 “다하누는 다단계 유통단계를 없애 등심(300g)가격을 8000원으로 책정했다. 시중에서 한우 1인분(180g 기준, 2만8000원)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며 지역경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관광상품으로 개발해 가격 경쟁력 있는 한우의 대중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꾀하고 있다.





다하누촌의 명성과 전략적인 홍보활동은 브랜드 <다하누>의 가맹사업에 박차를 가하게 했다. 현재 강원도 40여 곳, 서울 및 타지방에 총 7곳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이미 진출한 상태다. 서울지역에도 각 구마다 1개점 점포의 브랜드를 입점시키겠다는 전략을 세워놓았다.


브랜드 <다하누>가 1년 만에 급성장 할 수 있었던 배경은 축산농가와 소비자의 유통단계 축소 외에도 지자체와 연계한 각종 테마 먹을거리 조성 등 문화관광과 연계한 마케팅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한우관광명소 다하누촌’을 설정해 각종 박물관, 펜션과 민박, 동강레프팅, 열차관광 등과 제휴해 공동 마케팅을 펼쳐 관광객을 창출한 것이 중요한 키포인트다.
 
이를 위해 다하누촌은 설립 후 지금까지 매월 셋째 주 토, 일요일에는 어김없이 축제를 벌여왔다.
 
쌍섭다리 축제, 꼴두국수축제, 야생화축제, 왕사골축제 등 지역사회 고유의 전통이 깃든 문화축제를 진행해 여행사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 등 고객만족을 이끌어 냈다.

이 같은 축제 전략은 주 5일 근무로 인해 즐길 거리를 찾아 먼 길도 마다하지 않는 젊은층과 가족고객층에 정확히 포지셔닝 된 셈이다. 축제가 있는 주와 없는 주의 고객 수가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서 잘 알 수 있다.
 
때문에 다하누촌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본보기로 타 지역 농촌사회의 벤치마킹 사례로 꼽힐 정도다. 한우도 고기만으로 승부할 것이 아니라 문화와 접목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165.2m²(50평)
2500만원
1000만원
3.3m2(평)당 5000원
3.3m2(평)당 120만원
2200만원
26만원
11751만원

문의 1577-5330 www.dahanoo.com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