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집, 9월부터 회계서류 종이 안쓴다

by양지윤 기자
2021.08.31 06:00:00

카드영수증 등 거래내역 자동 연동
스마트폰 앱으로도 등록 가능
점검 효율성 높이고 보육교사 부담 경감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는 어린이집 회계관리 프로그램인 ‘서울시어린이집관리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9월부터 어린이집 회계관리를 100% 전산화한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현재 직장어린이집을 제외한 서울시내 모든 어린이집은 서울시어린이집관리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지만 전자문서와 종이문서가 혼용되면서 행정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서울시는 어린이집에서 서울시어린이집관리시스템에 지출내역을 등록하면 지출에 사용된 신용카드의 매출영수증과 계좌 거래내역이 자동으로 연동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종이서류로 출력, 보관해왔던 회계관련 장부와 영수증 등 증빙서류까지 서울시어린이집관리시스템에서 전자문서로 관리가 가능해진다. 회계서류는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app) ‘서울 어린이집 회계’로 등록할 수 있다.

매번 현장방문을 통해 이뤄졌던 자치구 회계점검도 서울시어린이집관리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한다.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은 현장점검에 따른 부담이 줄고, 자치구 담당 공무원은 현장에서 시설·안전점검에 집중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집 회계업무 전면 전산화는 보육 현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6월 서울시어린이집연합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보육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어린이집 업무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각 어린이집에서 회계서류 전산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올 연말까지 시범운영 기간을 갖고 내년부터는 회계서류 전자문서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오는 2023년부터는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부적합하게 처리되고 있는 회계 위반 의심 사례를 해당 어린이집에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한다. 법령, 지침 인지 부족 등으로 인한 오류를 어린이집이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해 투명한 회계집행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필수적인 보육업무 외에 다양한 행정업무로 인한 보육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기 위한 ‘어린이집 행정업무 간소화 종합대책’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이 돌봄에만 전념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아이와 교사가 모두 행복한 보육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