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차 보복’ 움직임에 배터리社 “영향 제한적이지만…”
by김미경 기자
2019.07.17 00:15:00
원천기술·특허 보유 소재 일부 영향 커
4대 핵심 소재는 상당수 대체 가능
대체 시 고객사 교체승인 등은 난관
각 사업부 점검, 시나리오별 대책 고심
[이데일리 김성곤 김미경 기자]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확대 조짐에 우리나라 미래 성장산업 중 하나인 전기차 배터리 분야도 표적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일부 소재는 일본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삼성SDI(006400), LG화학(051910), SK이노베이션(096770) 등 배터리(2차전지) 업체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 확대 및 금지할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별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다만 배터리 4대 핵심 소재의 경우 이미 내재화하거나 대체재가 존재, 공급망 다각화로 실제 규제가 확대된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진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삼성SDI는 “각 사업부별로 현황 등을 점검한 결과, 대다수의 소재들을 수입 이원화해 놓은 상황이라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가 배터리 소재 분야로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될지 단정지을 수 없다”면서도 “수출 규제 품목 확대를 가정해 시나리오 플래닝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어 신 부회장은 “전지에 들어가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등 핵심 부품은 일본 수출 제한 이슈가 생기기 전에 공급처를 다변화했다”며 “일본 수출 제한이 확대된다고 해도 원재료 공급 지역 다각화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SNE리서치가 최근 내놓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재료의 일본 의존도’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배터리 4대 소재로 불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의 일본 의존도를 ‘낮음’으로 분석했다
LG화학은 양극재의 경우 일본 니치아와 한국 업체인 엘엔에프, 자체 기술로 조달하고, 음극재는 일본 미쓰비시와 포스코케미칼, 중국 샨샨으로부터 제공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도 주요 소재인 분리막을 직접 생산하고 있어 크게 영향을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장기적인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배터리 소재 등 수출 규제 확대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소재 도입선 다변화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내재화율을 높여 이 같은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예 영향이 없는 것은 아니다. 4대 핵심 소재를 제외한 일부 원료나, 첨가제, 설비 등에 대한 일본 기업 의존도는 상대적으로 높아 수출 규제에 따른 영향이 핵심 소재보다 더 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해액의 원료가 되는 리튬염과전해액 첨가제, 양극재와 음극재를 잘 접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고품질 바인더, 동박 제조에 쓰이는 설비, 알루미늄 파우치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핵심 소재를 바꾸려면 고객사인 완성차 업체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배터리에 사용된 소재와 스펙 등을 업체에 전달하고 이에 따라 계약을 맺게 되는데 일부 소재가 변경되면 처음부터 다시 테스트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난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 일본이 대(對)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하면 배터리 등 한국의 미래 성장산업이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사진은 LG화학 오창공장 직원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는 모습(사진=LG화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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