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소비자물가 두 달째 3%대, 인플레 잡기 총력전 펴야

by논설 위원
2024.04.03 05:00:00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3%대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어제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년 전보다 3.1%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8%를 기록한 이후 하향 안정세를 보이며 올 1월 2.8%까지 떨어졌으나 2월에 3.1%로 높아진 데 이어 두 달째 3%대다.

소비자물가 상승의 주범은 과일값 폭등이다. 지난달 사과와 배 값은 각각 1년 전에 비해 88.2%와 87.8%나 올랐다. 사과는 1980년 1월 조사 시작 이후, 배는 1975년 1월 조사 시작 이후 각각 역대 최고 상승률이다. 사과 값은 세계 1위의 불명예도 안고 있다. 국가 도시별 통계 비교 사이트 넘베오(NUMBEO)에 따르면 사과 1㎏의 가격은 한국이 6.82달러(3월 26일 기준)로 비교 대상 95개 국가 중 1위를 기록했다. 사과 외에 바나나(1㎏당 3.44달러), 감자(3.93달러), 오렌지(5.71달러) 값도 한국이 가장 비쌌으며 토마토와 양파도 2위를 기록했다.



과일과 채소류 가격 폭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사과 값을 예로 들면 지난해 10월 74.7% 폭등한 이후 6개월째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과일값이 폭등한 것은 이상 기후가 직접적인 원인이지만 지나친 유통 마진 등 구조적인 문제 탓도 크다. 지난해 여름 폭염 폭우와 우박 등 이상 기후로 인해 사과 생산량은 30% 줄었다. 소비자들이 비싼 사과 대신 배나 귤 등을 구매하면서 가격 폭등이 과일류 전체로 확산됐다. 여기에다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과도한 중개 단계를 거치면서 가격은 더욱 부풀어 올랐다.

정부는 4월 이후 물가가 다시 2%대로 진정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대내외 여건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국제유가와 환율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수입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인플레 기대 심리도 팽배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기댓값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지난달 3.2%로 전월에 비해 0.2%포인트 올랐다. 주식시장에는 기준금리 조기 인하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나 이런 상황에서는 무리다. 정부와 한은은 물가안정 기조가 정착될 때까지 인플레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