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후섭 기자
2023.11.09 05:21:00
[해외로 뻗는 K푸드]②신라면·초코파이 해외 매출>국내 매출
“차기 흥행작 만들어라”…공격적 마케팅 활발
해외 고성장→호실적→과감한 투자 ‘선순환’ 이뤄져
중소기업도 해외진출 박차…“경쟁력 충분해 다양한 시장 공략”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내수시장 한계를 벗어나려는 국내 주요 식품기업들의 꾸준한 노력이 이어지면서 일부 품목은 이미 해외매출이 국내 매출을 역전했다.
미국, 유럽, 동남아 등에서 이미 자리 잡은 기업들은 중동, 중남미로 거침없이 영토 확장에 나서면서 ‘차기 대표 제품’도 적극적으로 밀고 있다. 중소기업들의 반가운 성과도 곳곳에서 들리고 있다. 국내에서 쌓은 탄탄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틈새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공동 물류센터 등을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004370)의 해외 매출 비중은 지난 2019년 29%에서 올해 상반기 38%로 9%포인트 상승했다. 이익이 더 많은 해외 매출이 늘면서 영업이익률도 2019년 3.4%에서 2021년 4.0%를 거쳐 6.9%로 대폭 개선됐다. 대표 제품 ‘신라면’의 해외 매출은 지난 2021년 5000억원을 기록하면서 국내 매출(4300억원)을 역전했다. 지난해에는 국내외 매출 격차(해외 6200억원, 국내 4400억원)가 더 벌어졌다.
60%가 넘는 해외매출 비중을 유지 중인 오리온(271560)은 지난 2019년 2조원 초반대였던 매출이 지난해 2조87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동안 영업이익도 3200억원대에서 4600억원대로 성장세를 같이 했다. 오리온의 대표 제품 ‘초코파이’는 중국, 인도 등 해외에서 70~80%가량 판매되고 있다.
기존 주력 제품 외에 차기 흥행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업체들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오리온은 중국 시장에서 젤리 ‘마이구미’를 현지에 맞는 과일맛 제품으로 출시하면서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액 1000억원을 넘겼다. 중국 내 시장점유율도 18%로 2위에 올라섰다. 4분기에는 러시아에도 젤리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현지화한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웰푸드(280360)는 인도 국민 간식으로 자리 잡은 초코파이를 이을 제품으로 ‘빼빼로’를 낙점하고 공격적인 해외마케팅을 하고 있다. 미국 뉴욕·로스앤젤레스에서 디지털 옥외광고를 선보였고 베트남에서 팝업 매장도 운영하고 있다. 빼빼로 브랜드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48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40%나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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