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發 자금경색 막아라"…'슈퍼 양적완화+핀셋 재정지원' 쌍끌이
by김정남 기자
2020.03.18 00:00:00
연준의 제로금리·QE 이후 시장 실망감
시장 "위기 본질인 CP 대책은 왜 없나"
CP 발행 수요 느는데…외려 펀드런 일어
연준, 직접 기업 유동성 경색 풀지 주목
재정도 항공사 등 기업 ''핀셋 지원'' 화두
| 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입회장에서 한 트레이더가 심각한 표정으로 모니터를 올려다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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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연방준비제도(Fed)의 긴급 조치에 기업어음(CP) 대책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신용경색 걱정은 더 커졌습니다.”
연준이 지난 15일(현지시간) 휴일 회의를 통해 ‘극약처방’을 내린 직후 금융시장은 더 큰 패닉에 빠졌다. 기준금리를 전례 없이 큰 폭인 100bp(1bp=0.01%포인트) 급히 인하하고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7000억달러(약 869조원)어치 사는 양적완화(QE)까지 하겠다고 했는데, 도대체 무엇이 부족했던 것일까.
투자은행(IB)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에서 단기금리 전략을 맡고 있는 마크 카바나 이코노미스트는 CP 시장의 유동성 경색을 콕 찍어 언급했다. CP는 기업이 단기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어음 형식의 채권(만기 1일~3개월)이다. 코로나19로 세계가 멈춰버리자 실적 악화에 시달리는 기업이 CP를 찍어 돈을 구하려 하는데, 문제는 이를 사줄 이들이 없다는 점이다. 오히려 CP를 담은 마켓머니펀드(MMF)를 중심으로 ‘펀드런(fund run·투자자의 펀드 환매)’이 일고 있다.
카바나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시장에 쏠림현상(big one-way flows)이 커지고 있다”며 “(단기자금이 부족한 기업이 대출에 몰리다보니) 은행권이 힘겨워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연준은 CP 시장에 들어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연준이 특정 기업 혹은 산업의 유동성 경색을 직접 풀어주라는 것이다.
미국이 사상 초유의 ‘슈퍼 QE’ 카드를 꺼낼까. 연준의 전광석화 같은 잇단 조치에도 정작 금융시장 혼란이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하자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연준이 당장 자금난을 겪는 기업의 CP와 회사채 등까지 사들여 시장 경색을 완화하라는 요구다.
최근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기업은 돈 구하기에 애를 먹고 있다. 연준 등에 따르면 AA 등급 비금융기업의 3개월물 CP 금리와 OIS(overnight index swap rate·한국의 콜금리 격)간 차이(스프레드)는 지난 13일(현지시간) 101bp를 기록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수준인 140bp에 근접한 수치다. 1월 말과 2월 말 각각 4bp, 24bp에 불과했으나 불과 보름 만에 급등한 것이다. 이 스프레드가 벌어진다는 건 기업의 CP 발행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투자자는 매수에 나서지 않는다는 의미다. 기업의 발행 비용이 급증하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김윤경 국제금융센터 연구위원은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MMF는 현금 확보를 위해 보유 중인 CP를 매각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기업의 신용위험이 높아진 점도 CP 매수를 꺼리게 하는 원인”이라고 했다.
CP 시장의 유동성 경색은 금융 시스템 리스크의 뇌관이다. CP를 통한 기업의 자금 조달 난항→은행의 대출 창구로 이동→은행의 유동성 부담 가속화 등의 경로를 통해서다. 불안 조짐은 이미 있다. 리보(LIBOR·은행간 거래 금리)와 OIS간 스프레드가 이번달 들어 50bp 이상 확대되고 있어서다. 은행간 거래의 신용위험이 커지면 이 스프레드는 커진다. 2월 당시 10bp 초반대까지 떨어졌다가 이번달 들어 점점 오르고 있다.
관건은 중앙은행인 연준이 특정 기업을 지원하는데 대한 특혜 논란이다. 현행 연준법에 따르면 연준의 신용시장 지원은 위급한 상황에서만 가능하다. 다만 전례를 보면 연준의 CP 시장 개입에 무게가 쏠린다. 통화정책 전문가인 김진일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금융위기 당시 CP 시장 안정을 위해 조치(CPFF 등)들이 이뤄졌다”며 “연준이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긴 하지만 과거 나쁘지 않은 성과를 냈기 때문에 이번에도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재정을 통한 핀셋 지원 역시 글로벌 화두다. 트럼프 행정부와 상원 공화당은 코로나19 대책의 일환으로 하원에서 통과한 패키지 지원법의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추가적인 부양책과 관련해 “더 큰 숫자를 찾고 있다”고 했다. 특히 공화당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사와 중소기업에 자금을 직접 꽂아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항공사들은 급기야 정부에 500억달러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유럽연합(EU)은 국내총생산(GDP)의 1%에 달하는 1200억유로(약 163조원)를 동원하기로 했다. EU 재무장관 회의체는 5시간에 걸친 마라톤 화상회의를 통해 이처럼 결정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들도 이날 회의를 열어 “노동자와 기업을 포함해 모든 범위의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의 언론 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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