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노재웅 기자
2018.02.09 05:01:00
군산공장 8일부터 가동 중단 시작
끝없는 실적 부진에 강성노조 리스크까지
올해 임금교섭도 조기 마무리 힘들 듯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끝이 보이지 않는 실적 부진 악순환을 겪고 있는 한국GM이 결국 군산공장의 생산라인을 멈춰 세웠다. 미국 GM 회장의 강도 높은 발언으로 철수설이 재점화한 가운데, 공장은 물론 협력사와 지역사회에서도 한동안 잠잠했던 공장폐쇄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8일 한국GM에 따르면 회사는 이날부터 이달 말까지 군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키로 했다.
앞서 설비점검 등을 이유로 최근 한 달간 생산라인을 멈춰 세웠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판매 부진에 따른 재고 소진을 명확한 이유로 내걸었다. 이번 군산공장 가동 중단은 매월 휴업 여부를 결정함에 있어서 별다른 신차 투입 계획이 새로 잡히지 않는 이상, 한동안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GM 관계자는 “군산공장의 가동 중단은 지난해 1년 내내 이어져 온 생산성 하락 기조에 따른 결정”이라며 “신차 투입 등 뾰족한 대안이 생기지 않는 이상 정상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군산공장은 지난해부터 한 달에 5~6일만 근무하고, 나머지 기간은 생산을 중단하고 있다. 그럼에도 회사는 근로자들에게 평균 임금의 80%를 휴업수당으로 지급하고 있다. 노사가 정한 단체협약에 따른 것이다. 군산공장의 시간당 생산대수는 20대 수준으로, 가동률은 20%에 불과하다. 시간당 생산대수 60대로 가동률이 100%에 이르는 부평이나 창원공장과 대조적인 상황이다.
군산공장에서는 준중형 세단인 ‘크루즈’와 올해 단종 예정인 다목적차량(MPV) ‘올란도’를 생산하고 있는데 두 차종 모두 판매량이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한국GM은 최근 3년(2014~2016년)간 2조원에 달하는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군산공장의 고정비용 손실 등을 고려하면 올해도 대규모 손실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