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자유와 해방을 위해”…덴마크 키에르고르식 유머

by이윤정 기자
2024.03.26 05:30:00

아시아 첫 개인전 ''게임체인저''
균형·연대의식 주제로 한 18점 신작 소개
"하고 싶은대로 하는 에너지 전하고자"
5월 11일까지 파운드리 서울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거대한 캔버스 속의 여성들이 테니스 코트에서 자유롭게 운동을 즐기고 있다. 단순히 테니스를 치는게 아니다. 이들은 자유롭게 네트를 넘나들고, 마치 기타를 연주하듯이 라켓을 가지고 놀며 공을 힘껏 내리친다. 네트 위에 손을 올린 상태로 아슬아슬한 곡예 자세를 취하는 사람도, 얇은 사다리에 한 손으로 매달려 있는 사람도 모두 ‘자유롭게’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을 취하고 있다. 덴마크 작가 미에 올리세 키에르고르(50)가 ‘모두를 위한 자유’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는 방식이다.

키에르고르의 아시아 첫 개인전 ‘게임체인저’(Gamechanger)가 오는 5월 11일까지 서울 용산구 파운드리 서울 갤러리에서 열린다. 키에르고르는 생동감 넘치는 붓질과 역동적인 구도를 이용해 활동적인 여성들의 모습을 묘사하며 여성의 주체성과 자유를 강조한다.

키에르고르는 “주로 여성들을 소재로 그렸지만 작품들이 여성의 목소리만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모두가 누려야 할 자유, 하고 싶은대로 하는 에너지를 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키에르고르의 ‘테니스 트러블 메이커’(사진=파운드리 서울).
키에르고르는 덴마크 오르후스 건축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한 뒤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 순수회화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으로 활동 범위를 확장했고 코펜하겐, 베를린, 런던을 넘어 뉴욕, 휴스턴, L.A 등을 넘나들며 작업을 선보여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균형’과 ‘연대 의식’을 주제로 한 18점의 신작을 소개한다. ‘게임체인저’라는 전시 제목은 ‘기존의 판도를 뒤집어엎는’ 의미를 담고 있다. 키에르고르의 작품 속 여성들은 온몸을 이용해 스포츠를 즐기고, 배를 타고 항해하며, 아이를 둘러업고 짐승에 올라타 거침없이 나아간다. 오랫동안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던 신체 활동까지도 과감하게 즐기는 여성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작품에는 배를 타고 어디론가 나아가는 엄마와 아들이 자주 등장해요. 엄마는 바쁘게 나아가려는 방향을 가리키지만, 아들은 뒤에서 태평한 모습으로 앉아있죠. 아이를 키우며 바쁘게 살아온 제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어린시절 아버지가 배를 만드는 모습을 보면서 자라왔기 때문에 작품에 배도 많이 등장합니다. 아이들이 마치 정글짐처럼 배에서 놀기도 하는데, 무겁게 표현하기보다 게임이나 놀이의 개념처럼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키에르고르의 ‘오프 더 레코드 허들링’(사진=파운드리 서울).
스포츠에서 여성의 자유와 해방의 역사는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00년 제2회 파리올림픽 때 테니스와 골프 종목에 여성 선수의 참가가 처음 허용됐다. 1975년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 스포츠 담당 각료회의에서 ‘모두를 위한 스포츠’(Sport for All) 헌장이 채택되며 “모든 개인은 스포츠에 참가할 권리를 가진다”고 선언했다. 그런데도 운동하는 여성의 공간은 협소하며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제한돼 있다.

키에르고르의 작품들은 이러한 현실을 가뿐하게 뒤집는다. 작품 속 여성들은 적극적으로 신체를 활용해 모든 가능성을 시험하고, 새로운 규칙을 제시하며 과감하게 도전한다. 그의 작품에 허들을 반대 방향으로 넘는 여성, 근육을 뽐내며 아령을 들고 있는 여성이 등장하는 이유다. 키에르고르는 “여성들이 코르셋을 벗어던지고 스포츠를 즐기게 된 것은 ‘해방’의 의미도 있다”며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룰을 깨고 자유롭게 해방감을 만끽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나만의 방식으로 유머러스하게 전하려 했다”고 말했다.

덴마크 작가 미에 올리세 키에르고르(사진=파운드리 서울).
‘게임체인저’ 전시 전경(사진=파운드리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