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 무슨 책이길래…서점가 강타[위클리 핫북]

by김미경 기자
2023.04.10 06:00:00

예스24 4월 둘째주 예술분야 베스트셀러 1위
예약 판매 3일 만에 서점가 휩쓸며 화제몰이
구매비중 40대 이상 87%, 50대 女 주요 팬층

가수 임영웅(사진=임영웅 인스타그램 캡처 이미지)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그야말로 ‘영웅시대’다. 가수 임영웅에 대한 중장년층의 팬덤(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쫓는 팬들의 무리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열풍이 도서 시장까지 들썩이고 있어서다. 가수 임영웅의 음악 세계와 인기 비결을 분석한 첫 단행본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한스미디어)가 주요 서점 예술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9일 인터넷서점 예스24에 따르면 해당 책은 예스24 4월 둘째 주 종합 베스트셀러 16위에 오르며 화제 몰이 중이다. 예약 판매(14일 발행)를 시작한 지 3일 만이다. 예약 판매 구매자 연령대를 보면 40대 이상이 8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 중 50대 이상 여성 구매 비율이 63.3%에 달했다.

가수 임영웅의 음악 세계를 분석한 단행본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책은 가수 임영웅의 음악 세계와 그 파장을 입체적으로 다룬다. 언론인 출신 저자가 ‘임영웅 신드롬’을 뜯어보고, 성악가·행사기획자·가수·연주자·작곡가 등 전문가 6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임영웅 보컬의 특징과 매력을 탐구한다.



가수 임영웅의 음악 세계와 그 파장을 탐색한 첫 단행본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 표지 이미지(사진=예스24 제공).
저자에 따르면 임영웅은 2020년 방영한 TV조선 트롯경연 프로그램 ‘미스터트롯’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단숨에 ‘국민가수’로 떠오른 불세출의 스타다. 그는 책에서 “임영웅은 삶의 고통을 견디고 있는 이들의 고립과 단절, 불안을 위무하는 가수”라며 “임영웅 팬덤은 노래로 삶의 질을 유의미하게 개선한 수많은 팬이 모여 만들어낸 결과물로, 그 어느 팬덤보다 결속력이 단단하다”고 분석한다. 출판사의 책 소개에 따르면 이 책은 임영웅의 노래로 위안받은 수많은 팬에게 보내는 연대의 헌사다.

한편 예스24 이달 둘째주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1000억원대 자산가 세이노(필명)의 부와 성공의 지혜를 담은 ‘세이노의 가르침’이 5주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이어 신카이 마코토 감독 신작의 원작 소설 ‘스즈메의 문단속’은 전주 종합 3위에서 한 계단 오른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국민 멘토 김미경이 마흔에게 위로와 조언을 전하는 책 ‘김미경의 마흔 수업’이다. 세계적인 석학 장하준 영국 런던대 교수의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는 4위에 올랐고, 사장의 경영철학을 다룬 김승호 스노우폭스그룹 회장의 신간 ‘사장학개론’이 5위로 치고 올라왔다.

자료=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