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벽 허문 ‘전공트랙제’…창업의 벽 허물다

by신하영 기자
2021.03.17 05:40:29

학과 구분 없이 입학, 기초과목 듣고 2학년 때 세부전공 선택
디자인 전공 학생이 공대생과 쇼핑몰 창업…한성대선 흔한 일
학생창업 기업 수 대학 평균의 2배, 작년에만 21개 기업 탄생
재학 중 창업한 기업, 50억 매출 올리는 회사로 성장한 사례도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이 공대에 다니는 친구와 만나 창업의 꿈을 이루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9년 9월 한성대 교내에서 열린 창업캠프 참가 학생들이 팀워크 게임을 하고 있다.(사진=한성대)
한성대가 2017년 융합교육을 위해 도입한 전공트랙제가 학생 창업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창업 아이템이 있어도 기술적 지원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한성대가 학교 차원에서 이를 매칭하면서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16일 대학정보공시 홈페이지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2018~2019년 한성대의 학생 창업기업 수는 연간 14개로 전국 4년제 대학 평균(7.5개)의 2배에 달한다. 학생 창업자 수도 같은 기간 연간 20명으로 대학 평균(8명)의 2.5배를 달성하면서 ‘창업 강소 대학’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한성대가 학생창업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는 이유는 융합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한성대는 2017년부터 학과 간 칸막이를 허무는 전공트랙제를 도입했다. 트랙제는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한성대가 만든 최소 단위의 전공 교육과정이다.

한성대의 신입생은 소속 학과 없이 입학한다. 단과대학·학과 구분 없이 학생을 선발한 뒤 자유롭게 세부전공을 선택토록 한 것이다. 학생들은 1학년 때 교양수업과 전공기초과목을 이수한 뒤 2학년 진학 시 희망에 따라 세부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1전공트랙은 소속 단과대 내에서 선택하지만 2전공트랙은 단과대학을 넘나들며 48개 전공 중 하나를 자유롭게 택할 수 있다. 예컨대 1전공으로 기업경영트랙을 선택한 학생이 2전공으로는 기계자동화트랙을 선택하면 기술과 경영을 접목한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한성대는 전공이 다른 학생들을 매칭하는 융합형 창업도 적극 독려하고 있다. 홍성재 한성대 창업R&D센터 교수는 “패션디자인을 전공한 학생이 쇼핑몰 창업을 하고 싶어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려면 기술적 지원을 받아야 한다”며 “이런 경우 창업에 관심 있는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과 연결을 지어주면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학생 창업을 위한 전공 간 매칭은 연간 2회 열리는 창업캠프를 통해 주로 이뤄진다. 한성대는 2010년부터 창업캠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창업에 관심을 가진 학생 30~40명이 꾸준히 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안홍열 창업지원팀장은 “아예 같이 창업 할 친구를 모아오는 학생도 있지만 창업에 관심이 많아 개인적으로 캠프에 참가하는 학생도 있다”며 “전공은 달라도 서로 관심 있는 아이템이 같으면 팀으로 묶여 향후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러한 학교 차원의 전폭적 지원은 종종 성공적인 학생 창업으로 이어진다. 국내 최초로 스쿼트 머신을 개발한 ‘건강한형제들’이 대표적 사례다. 이 회사는 창업 첫해 15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한 뒤 최근 홈트레이닝 붐을 타고 매출 50억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다. 이 회사 박준수 대표는 한성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재학 중 건강한형제들을 창업했다.

패션디자인전공 4학년에 재학 중인 김상현 대표가 창업한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산산기어(SAN SAN GEAR)’도 최근 주목받는 학생창업기업이다. 김 대표는 대학 창업팀의 마케팅 지원을 받아 최근 회사 매출을 전년 대비 6배나 성장시켰다. 그는 “교내 창업유망팀 지원제도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며 “기업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받아 학업과 창업을 병행할 수 있게 된 것도 교내 창업지원팀의 지원 덕분”이라고 했다.

한성대에선 창업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다. 창업 관련 교과목은 2018년 25개 과목에서 지난해 44개 과목으로 76%나 늘었다. 학생들은 창업교과목을 교양수업으로 선택해 들을 수 있고 흥미가 생기면 실습형 교과목을 추가로 이수할 수 있다. 실습형 수업에선 창업아이템을 개발하는 것부터 이를 사업화하는 방법까지 심화된 교육을 받는다.

실제로 창업에 도전하고 싶은 학생은 학교로부터 창업아이템 사업화, 시제품 제작과 생산, 마케팅 지원까지 체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학교의 창업 지원을 받아 생겨난 학생 창업기업은 작년 한해에만 21개에 달한다. 창업에 도전한 학생들의 전공은 컴퓨터공학·패션디자인·광고커뮤니케이션·호텔외식·무역·영어영문·사물인터넷 등 다양하다.

이창원 한성대 총장은 “재학 중 창업 아이템의 사업화·제품화를 직접 경험해본 학생이라면 이를 자산으로 취업에서도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혹시라도 창업에 실패하게 되더라도 학생 때 이를 경험해보는 게 낫다. 교내 다양한 창업 지원을 통해 학생 개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학교가 보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총장은 “한성대를 빛낼 학생창업기업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전폭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