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논설 위원
2024.05.23 05:00:00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그제 반도체 수장을 바꿨다. 연말 정기인사가 아닌 ‘원 포인트’ 전격 인사다. 그만큼 이 회장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다. 삼성전자는 한국 경제를 떠받치는 기둥이다. 삼성은 분발하고, 정부와 정치권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솔직히 요즘 삼성은 예전의 삼성이 아니다.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도 이상 조짐이 보인다. 인공지능(AI) 시대의 필수품으로 등장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분야의 1위는 SK하이닉스다. SK하이닉스는 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한 미국 엔비디아와 동맹 파트너십을 맺고 첨단 HBM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반면 삼성 제품은 엔비디아의 품질 테스트조차 통과하지 못했다. 비메모리 분야도 지지부진하다. 5년 전 삼성전자는 ‘2030 반도체 비전’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133조원을 쏟아부어 파운드리 분야에서 대만 TSMC를 제치고 세계 1위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하지만 5년이 지난 지금 결과는 실망스럽다. 작년 4분기 기준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11.3%, TSMC 61.2%로 격차가 좁아지기는커녕 더 벌어지는 추세다.
기업 데이터 연구소 CEO스코어는 22일 국내 500대 기업 경영평가에서 현대자동차를 1위로 꼽았다. 삼성전자는 2등으로 밀렸다. 어쩌다 삼성전자는 이렇게 됐을까. 오랜 기간 세계 1등을 달린 데서 온 피로감이 아닐까 한다. 누구라도 정상에 오르면 긴장감이 풀어지기 마련이다. 이미 확보한 시장이 있으니 혁신도 게을러진다. 카메라 필름 강자이던 코닥이 디지털 시대에 발빠르게 적응하지 못한 게 좋은 예다. 최고 결정권자인 이재용 회장이 정치에 발목 잡혀 최근 몇 년 간 국정농단과 경영권 승계 관련 소송에 시달린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건희 전 회장은 위기를 입에 달고 다녔다. “5년에서 10년 후 무엇으로 먹고살 것인가를 생각하면 등에서 식은땀이 난다”(2002년)고 말했다. “앞으로 10년 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과 제품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라며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2010년)고도 했다. 정치권의 반성과 함께 이 회장과 삼성전자 전 임직원이 가슴에 되새겨야 할 금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