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성문재 기자
2016.01.05 06:00:00
삼성, 콘텐츠 장벽 없앤 스마트TV 서비스 제공
전 라인업에 IoT 플랫폼 적용..보안솔루션 선봬
LG, 스마트TV OS 업그레이드..매직줌 등 기대
스마트홈 기능 검증..가전기기 실시간 제어 가능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국내 가전 라이벌 삼성과 LG가 병신년(丙申年) 새해 편의성을 높이고 더 똑똑해진 스마트TV를 일제히 선보인다.
단순한 화질 경쟁만으로는 더 이상 차별화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맞아 스마트홈의 핵심 역할을 할 스마트TV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화질을 바탕으로 한 최신 스마트TV는 앞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꿔놓을 전망이다.
삼성전자(005930)는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메뉴·영상·게임 등 스마트 TV 콘텐츠간 장벽을 없앤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TV 사용자 경험을 제안한다고 4일 밝혔다.
2016년형 스마트TV의 첫 화면인 ‘스마트 허브’에서 하나의 리모컨만으로 모든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 방송,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OTT), 게임 등 다양한 소스의 콘텐츠를 번갈아 가며 즐기는 스마트 TV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고객들에게 TV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삼성 소비자 경험랩(Consumer Experience Lab)’을 운영하고 새로운 스마트 TV의 사용자 환경(UI)을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TV 전 라인업에 스마트싱스와 함께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적용한다. 소비자들은 별도의 외장형 IoT 허브가 없어도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은 물론 보안카메라, 잠금장치, 조명 스위치 등 스마트싱스와 연동되는 200여개의 디지털 디바이스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스마트TV의 보안 솔루션 ‘가이아(GAIA)’를 선보일 뿐만 아니라 ‘리볼트3(Revolt3)’, ‘아스팔트8(Asphalt8)’ 등 총 6종의 스마트TV용 게임 서비스를 공개한다. 다운로드형 게임은 현재 63개에서 2016년형 스마트TV에서는 100여개로 확대하고 스트리밍게임은 150여개에서 400여개로 대폭 늘어난다.
삼성 스마트TV는 CES 2016에서 최고의 제품에 수여되는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했다.
이원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콘텐츠는 무한히 확장되지만 TV는 쉽고 편하게 쓰고 싶은 소비자의 마음을 반영해 더욱 똑똑해진 스마트 TV”라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하고 직관적인, 삼성전자만의 사용자 경험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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