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육아템’ 독일에 토니박스 있다면 한국엔 ‘코코지’
by김혜미 기자
2025.01.02 06:05:00
박지희 코코지 대표 인터뷰
요기요 공동창업자 출신…요기요 투자자 권유로 제2의 사업 시작
2022년 키즈용 오디오 콘텐츠 서비스 첫선
시리즈A까지 200억 유치·2024년 초 누적매출 100억
"2026년 미국 진출 목표…글로벌 서비스로 키울 것"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 박지희 코코지 대표가 12월30일 서울 강남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코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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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1일 서울 강남의 사무실에서 만난 박지희 코코지 대표는 이 같은 포부를 전했다. 박 대표는 배달플랫폼 ‘요기요’의 공동창업자 중 한 명으로, 지난 2020년 10월 코코지를 설립하며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코코지는 지난해 시리즈A 라운드까지 200억원가량의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다.
박 대표가 두 번째 창업 아이템으로 키즈용 오디오 콘텐츠를 선택한 것은 요기요 초기 투자자였던 루카시 가도우스키 팀글로벌 대표의 제안 때문이었다. 당시에는 아마존 에코가 콘텐츠 플랫폼과 연계해 서비스를 확산하던 때였는데, 아시아에는 주목할 만한 서비스 사업자가 없었다. 박 대표는 아시아 기반의 오디오 콘텐츠 사업자가 되어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수락해 팀글로벌과 핑크퐁컴퍼니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아 사업을 시작했다.
코코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집 모양의 기기인 ‘코코지 하우스’와 각기 다른 콘텐츠를 담은 캐릭터 인형 ‘아띠’로 구성돼 있다. 아띠를 집 안에 넣으면 이야기나 노래를 재생하는 방식이다. 아띠는 현재 40종에 달한다. 박 대표는 인형 모양의 아띠에 대해 “유아들이 애착을 형성할 수 있고 보고 만지는 감각을 동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코지는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육아템으로 자리매김 했다. 2022년 3월 첫 제품 출시 이후 만 2년이 채 되기도 전에 누적매출액은 100억원을 넘어섰다. 2024년 매출은 전년대비 65% 늘었고 내년 매출 성장률은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여름 진출한 대만은 코코지를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박 대표의 포석이다. 그는 대만이 중화권 국가이면서 한국 소비자들처럼 교육열이 높고 한국 브랜드 선호도가 높다는 이유로 대만을 첫 타깃으로 삼았다. 박 대표의 전략은 정확히 적중해 지난해 4분기 들어 대만 내 매출이 매월 두 배 이상 늘고 있다. 대만에서는 이달 전국 40여개 매장을 보유한 서점 애슬리트에서도 판매를 시작하며 오프라인에도 진출했다.
박 대표는 전체 인력의 40%를 기술인력으로 구성하고 기기와 연결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만으로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플랫폼에 무게를 두면서 해외 업체와 차별화를 꾀했다. 그는 내년에는 세계 오디오북 시장의 45%를 차지하는 미국에 진출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가치를 제공해 글로벌 서비스로 키워내겠다”며 “앞으로 취학 전 아동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연령대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쌍방향 소통으로 전세대를 아우르는 라이프 스타일 기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