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미영 기자
2024.02.26 06:14:00
작년 전국 매장수 1500개 돌파
가맹점 연매출 평균도 16억 넘어
지역별 평균매출은 전북이 1위…3.3㎡당 매출은 서울 1위
다이소 “1천~2천원대 제품 지속 확대…매장도 더 늘릴 것”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초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국민가게’ 다이소의 성장세가 다시 한 번 확인됐다. 다이소의 전국 매장은 지난해 1500개를 돌파했고 가맹점의 연평균매출은 16억원을 넘어섰다. 서울보다 평균매출액이 높은 지방 점포도 다수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2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아성다이소는 최근 제출한 가맹사업정보공개서에서 지난해 가맹점·직영점 등 전체 매장이 1519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다이소 매장은 2020년 1339개, 2021년 1390개, 2022년 1442개로 해마다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맹점은 497개, 직영점은 1022개로 비율이 1 대 2 수준이다. 2020년과 비교하면 가맹점은 5.7%(27개), 직영점은 17.6%(153개) 각각 늘어 직영점의 증가세가 더욱 두드러진다.
매장 수만이 아니다. 매장의 매출도 늘고 있다. 가맹점사업자의 연평균 매출액은 지난해 16억5187만원으로 집계됐다. 3년 전(12억7589만원)보다 무려 29.5% 많다.
지역별로 보면 지난해 평균매출액이 가장 많은 곳은 전북으로 18억5892만원이었다. 이어 △인천(18억3156만원) △제주(18억2456만원) 순이다. 이들 3곳은 서울(17억8364만원)보다 더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인천의 경우 평균매출액이 가장 낮은 부산(10억7426만원)에 비하면 두 배 가까운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3.3㎡(1평)당 평균매출액을 계산해보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서울이 압도적인 1위다. 전국 매장의 3.3㎡당 평균매출액은 1429만원, 서울은 1933만원이었다. 이어 대전(1641만원), 인천(1556만원), 경기 (1553만원) 등이었다. 전북은 1467만원으로 평균을 소폭 웃도는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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