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조영훈 기자
2015.05.03 06:00:00
[데스크 칼럼] 삼성전자가 애플을 따라잡으려면
조영훈 이데일리 산업부장 겸 부국장
주가만 보면 삼성전자와 애플은 엇갈린 길을 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오랜만에 오고 있는 유동성 장세에서 건강식품이나 화장품을 만드는 회사의 주식보다도 매력이 떨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유동성 장세의 특징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글로벌 증시가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조화현상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뉴욕 증시 랠리의 선두에 애플이 서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애플은 사상 최고가를 연일 경신하며 거침없는 질주를 통해 뉴욕 증시에서 시가총액 2위와의 격차를 더 벌리고 있다. 애플의 랠리는 삼성전자 노트4를 밴치마킹한 아이폰6플러스와 애플워치 덕분이며, 삼성전자가 고전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의 아이폰 열풍때문이기도 하다. 삼성보다 값싼 부품을 쓰고 AS도 더 엉망인 애플이 삼성전자와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게 신기할 정도다.
혁신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갤럭시 엣지를 내놓은 삼성전자보다 애플 주식이 더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이번 갤럭시 시리즈는 하드웨어적인 완성도에서는 아이폰과 비교되지 않는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엣지 디스플레이부터 사랑스러운 칼러, 품위있는 케이스까지 무엇 하나 모자림이 없을 정도다.
글로벌 판매 추이를 지켜봐야 겠지만 국내에서의 반응은 생각보다는 미지근한 편이다. 통신사에게 유리하고 제조사에 불리한 단통법 때문일 수도 있다. 스마트폰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았지만 요금을 할인해주는 정도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니다. 소득이 늘어나면 모를까 요즘같은 체감(?) 불경기에는 더욱 그렇다.
삼성전자가 애플에 치이고 화웨이 같은 중국업체에 쫓기는 처지라는 비관적인 전망에 동의하지 않는다. 삼성은 누가 뭐래도 전세계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고, 앞으로도 삼성의 완성도를 따라잡을 업체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휴대폰에 사용하는 핵심 반도체를 자체적으로 조달해 맞춤형 제품까지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과 중국, 일본에서는 애플과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삼성이 애플을 따라잡고 초격차를 확보한 ‘1등’이 될 방법은 없을까. 방법은 분명 있다. 아이폰 탄생과정을 보면 힌트가 될 것도 같다. 지금은 SK텔레콤의 자회사로 편입된 아이리버의 MP3 기술이 없었다면 아이폰은 애초에 탄생할 수 없었다. CD가 사라지고 음원을 소비하던 시장에서 애플은 대중이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아이튠스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친구들과 공유하도록 해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SNS를 시장을 창출했던 것이다. 애플은 일찌감치 문화를 판매하는데 눈을 떴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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