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보틀벙커, 서울 이어 경남·호남 '와인 마니아' 공략

by남궁민관 기자
2022.04.26 06:00:00

지난해 말 제타플렉스 잠실점서 첫 선 보인 후
경남 창원과 광주 상무에 각각 2·3호점 선보여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지난해 말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에서 첫 선을 보인 와인숍 보틀벙커가 경남과 호남지역에 연이어 신규점을 내며 지역 소비자들의 와인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나섰다.

롯데마트가 지난 21일 새롭게 문을 연 광주 롯데마트 맥스 상무점 보틀벙커 3호점에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와인을 살펴보고 있다.(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지난 21일 광주 치평동 롯데마트 맥스 상무점에 보틀벙커 3호점을 오픈한 이후 소비자들의 ‘오픈런’이 이어지는 등 지역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보틀벙커 3호점은 맥스 상무점 3층에 약 990㎡(약 300평) 규모로 4000여종의 다양한 와인과 위스키를 선보였다. 지역 내 운영 중인 대규모 와인숍이 없다 보니, 정확한 오픈 시점과 매장 콘셉트에 대한 문의가 쏟아질 만큼 오픈 전부터 뜨거운 고객 관심이 이어졌다. 특히 오픈 당일인 21일에는 50m이상의 긴 대기줄이 생기며 이른바 ‘오프런’이 벌어지기도 했다.

보틀벙커 3호점 대표 상품으로는 ‘보르도 그랑크뤼 클라세’ 와인 라인업이 꼽힌다. ‘샤또 라투르’, ‘샤또 무똥 로췰드’, ‘샤또 마고’, ‘샤또 라피트로췰드’, ‘샤또 오브리옹’ 세트를 1998와 2010빈티지로 준비했다. 또 스위트 와인 인기에 따라 보르도 소테른 지역의 디저트 와인과 헝가리 대표 스위트 와인인 토카이 와인 등을 보강했다.



이와 함께 약 50여종의 다양한 와인을 경험할 수 있는 ‘테이스팅탭’도 운영한다. 테이스팅탭 서비스는 보틀벙커 제타플렉스 보틀벙커 1호점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누적으로 약 4만잔 판매를 기록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는 와인문화 공간이다. 전용 카드에 금액을 충전 후 기계에 카드를 접촉시켜 마시고 싶은 와인을 50㎖씩 시음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 잔당 평균 2000원대부터 5만5000원대까지 다양한 와인을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으며 실제 테이스팅탭에서 맛 본 와인은 ‘나우온탭(Now on Tab)’ 조닝에 보틀로 진열돼 있어 시음 후 마음에 든 와인은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큐레이션’ 제공된다. 일반적인 국가별 와인 분류 외에도 시즈널, 푸드페어링, 모먼트 총 3개의 테마로 큐레이션을 진행한다. ‘인생은 어차피 고기서 고기’, ‘중식 땡기는 날’, ‘핑크빛 설레는 봄’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와인을 제안해 와인 초보자가 와인에 흥미를 갖고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강혜원 롯데마트 주류부문장은 “보틀벙커는 새로운 와인 문화 형성을 위해 테이스팅탭이라는 새로운 고객경험의 제공과 함께 맞춤형 큐레이션에 집중한 와인 전문 매장”이라며 “보틀벙커 상무점이 호남지역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달 31일 경남 창원 롯데마트 맥스 창원중앙점에 보틀벙커 2호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보틀벙커 2호점은 맥스 창원중앙점 1층에 마찬가지로 약 300평 규모에 4000여종의 다양한 와인과 위스키를 채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