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진우 기자
2016.10.18 05:30:00
추운 날씨에 오랜 경기침체, 가성비 높은 韓화장품 인기
2012년 미샤 시작으로 더페이스샵·잇츠스킨 등 진출
아직 동유럽 매출 비중은 작지만 성장 잠재력 무한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더페이스샵·미샤·잇츠스킨 등 한국 화장품(K 뷰티) 로드숍들이 러시아 등 동유럽 국가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한국·중국 등 아시아 권역을 넘어 미국·유럽 선진시장, 동유럽 등 틈새시장으로 점차 ‘K 뷰티 지도’를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동유럽은 인구가 많지만 화장품 산업이 성숙하지 않아 K 뷰티 기업들이 공략해야 할 시장으로 떠올랐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러시아의 화장품 산업 규모는 약 10조원(5880억 루블)으로 향수(23.0%), 스킨케어(22.6%), 모발케어(19.2%), 메이크업(15.4%) 순으로 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인구는 1억4200만명으로, 동유럽으로 눈을 돌리면 3억명에 달하는 큰 시장이다.
러시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브랜드는 프랑스 ‘로레알’이지만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중저가 화장품 시장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무역협회는 보고서에서 “러시아 시장은 유명 다국적 브랜드와 러시아 생산업체, 최근 유행을 타는 한국 등의 신규 진입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K 뷰티가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가 기초화장품이다. 스킨·로션·크림 등 기초제품은 추운 날씨로 피부 보습이 필수인 동유럽 국가 소비자들에게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 화장품은 글로벌 브랜드보다 낮은 가격에 높은 품질로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알려지면서 K 뷰티의 인기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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