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있어도 저소득층 8.9%만 정부서민금융 이용”
by최훈길 기자
2014.12.16 06:00:00
서울시복지재단, 희망플러스·꿈나래통장 가입자 1005명 설문
응답자 62.4% 부채 보유, 5명 중 1명 꼴로 고리대출
부채 보유자 48.8% "몰라서 서민금융 이용 못해"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서울에 사는 저소득층 시민들이 심각한 부채를 떠안고 있지만, 정부가 운영하는 서민금융 상품을 제때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서울시복지재단이 발표한 ‘서울시 저소득층 금융서비스 욕구 및 이용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이 넘는 설문 응답자(62.4%)가 부채를 보유하고 있었고 이들 가운데 5명 중 1명(21.7%)꼴로 연이율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었다.
응답자 18.6%는 신용불량자 경험이 있었다. 정규직보다는 일용직·자영업자가, 30대·40대보다는 50대로 갈수록 신용불량 경험 비율이 더 높았다.
응답자 중 17.1%는 ‘대부업체나 카드사 등으로부터 채권 추심을 경험한 적 있다’고 답했다. 추심 방법은 전화(86.6%), 문자(52.9%)가 주로 활용됐지만, 가정방문(37.8%)과 언어폭력(14.0%) 등을 동반한 위협적인 상황을 겪은 경우도 적지 않았다.
그럼에도 정부, 공공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한 응답자는 8.9%에 불과했다. 응답자(528명)들은 이 같은 상품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존재 자체를 몰라서’(25.9%), ‘자격 요건에 맞지 않아서’(25.8%), ‘나에게 맞는 상품이 뭔지 몰라서’(22.9%) 등으로 답했다.
이들은 PC(32.6%), 관공서(24.8%), 친척이나 지인(20.9%), 모바일(14.8%) 등을 통해 대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모바일로 대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아 인터넷 대출광고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될 위험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이용 중인 대출상품은 전세자금 대출(44.2%)로 가장 많았고, 보험약관 대출(24.6%), 신용대출(19.3%), 카드론(13.6%) 순이었다. 대출 상품을 2개 이상 이용하는 대출자(269명)들은 생활비(67.7%)와 주거비(62.1%) 때문에 대출을 많이 했다. 연령이 높을수록 자녀 교육비를, 소득이 낮을수록 의료비를 대출 사유로 많이 언급했다.
이순성 서울시복지재단 연구위원은 “저소득층의 가계부채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지만 정부나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서민금융 상품은 외면 받고 있다”며 “서민금융 상품의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자리와 연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후관리를 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복지재단은 희망플러스통장·꿈나래통장 가입자 1만5000여명(올해 6월 기준) 중 1005명을 무작위로 추출해 지난 8월부터 9월15일까지 면접 조사원을 통한 설문 조사를 했다.
희망플러스통장과 꿈나래통장은 서울시가 저소득층의 자산형성 지원과 자녀 교육비 지원을 위해 시행 중인 저축 프로그램이다. 참가자 중 약 20%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나머지 80%는 최저생계비 기준 150% 이내 소득자(차상위, 차차상위 계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