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Z6, 폴더블+생성형AI 결합으로 사용자경험 개선"
by김현아 기자
2024.07.14 08:40:23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석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으로 제품 범주 확대"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지난 10일 갤럭시 언팩 2024 행사에서 공개된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Z 폴드6와 플립6와 관련, 폴더블과 생성형 인공지능(AI)이라는 두 가지 산업 트렌드가 결합되며 갤럭시 생태계를 강화하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PC, 태블릿 전반에 걸쳐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4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은 이번 갤럭시 언팩에서 선보인 제품들을 통해 폴더블과 AI 기능 통합 및 최첨단 건강 기술을 선도하는 의지를 보여줬다. 각각의 새로운 장치와 기능은 갤럭시 생태계를 강화하고, 사용자에게 보다 매끄럽고 향상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스케치 변환 기능으로 사진을 꾸미는 모습(사진=임유경 기자) |
|
삼성의 하이브리드 AI 접근 방식은 갤럭시 AI 경험을 더 넓은 범주로 확장하고 있다. 백엔드 기능보다는 엔드 경험에 중점을 둔 이 접근 방식은 실시간 번역 기능 및 클라우드에서의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강조하며, 폴더블 기기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타룬 파탁 리서치 디렉터는 “삼성의 하이브리드 AI 접근 방식은 일상적인 경험에 혁신을 가져오고, 기기에서 사용 사례까지 원활한 기능을 보여준다. 실시간 번역, 폴더블 최적화 등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핵심인 부분에서 큰 도약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삼성은 Z폴드6와 Z플립6를 출시하며 폴더블 시장에서 유의미한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Z6는 날렵하고 대칭적인 디자인과 함께 이중레일 구조로 최적화된 힌지, 아머 알루미늄으로 강화된 내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Z플립 시리즈에 처음으로 증기 챔버를 장착하고, 폴드6에는 증기 챔버를 늘려 게임 경험을 향상시켰다.
갤럭시 AI와 S펜의 통합은 AI PC 부문과 마찬가지로 콘텐츠 제작 활용 사례를 다양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부 디스플레이의 향상은 콘텐츠 생성에는 다소 제한적이나, 생산성 및 커뮤니케이션 용례를 강조하는 기능들이 폴더블 기기에 최적화됐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게릿 슈네만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삼성의 미션은 폴더블의 장벽을 허무는 것이다. 카메라 성능을 50MP로 높이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며, 디스플레이와 힌지를 강화함으로써 폴더블 기기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었다”고 언급했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고급 헬스 모니터링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여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최신 칩셋과 웨어OS 5를 통합하여 내구성을 높이고, 수면 분석 및 수면 무호흡을 위한 AI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수면 추적 기능을 향상시켰다. 바이오 액티브 센서는 더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며, 3nm 프로세서는 3배 빠른 CPU 성능과 30% 향상된 전력 효율을 약속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얀 스트리작 연구위원은 “갤럭시 워치의 수면 무호흡증 진단 기능과 수면 분석을 위한 AI 알고리즘은 시장에 있는 유사 제품과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4에서 갤럭시 링을 착용해보는 사람들(사진=임유경 기자) |
|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 링은 갤럭시 워치와 경쟁하기보다는 보완적인 기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링은 사용자의 갤럭시 웨어러블 입문용으로 적합하며, 워치와 함께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을 최대 30%까지 연장한다.
갤럭시 링은 다양한 사이즈 옵션 관리의 어려움과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출시가 지연될 수 있지만, 디자인 및 내구성 측면에서 유용한 기기이다. 갤럭시 링은 가벼운 무게와 긴 배터리 수명, 특별히 설계된 충전 케이스 등을 갖추고 있다. 에너지 스코어는 수면, 활동, 심박수 및 심박수 변동성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강력한 건강 지표를 제공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모리스 클라엔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갤럭시 링은 삼성 사용자들에게 번거로움 없는 헬스 추적 기능을 제공하며, 갤럭시 워치와 경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통역 기능을 탑재한 삼성의 TWS(True Wireless Stereo, 무선이어폰)는 시장의 예상보다 빠르게 AI 통합을 보여주었다. 삼성의 선도적인 움직임은 TWS 부문의 활용 사례를 더욱 확대할 것이다. 새로워진 디자인은 깔끔하고 착용감도 편안하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타룬 파탁 연구위원은 “통역 기능은 TWS 기기에 대한 AI 통합의 진보를 보여주었으며, 삼성의 AI 접근 방식은 고급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결합하여 이어폰의 용도를 재정의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