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송영두 기자
2021.07.05 06:00:00
임상시험 대행 서비스 산업 전세계 확대
임상비용 줄이기 위해 CRO에 임상대행 의뢰
국내 CRO, 한정된 서비스와 경험 부족으로 외면
정부가 해외진출 적극 지원해야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글로벌 1위 기업과 국내 1위 기업간의 연 매출 차이가 무려 약 360배에 달하는 등 국내 임상시험수탁기관(CRO) 경쟁력과 규모가 글로벌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신약개발 과정의 핵심인 임상시험 분야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CRO는 신약개발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분야로 꼽히는 임상시험 설계부터 1상·2상·3상 시험 진행, 컨설팅, 통계분석, 모니터링, 데이터 관리, 최종 허가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대행한다. 세계 CRO 시장 규모는 2019년 408억 달러에서 연평균 7.5% 성장해 2023년 55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국내 CRO들의 경우 해외에 비해 규모와 경쟁력에서 한참 뒤쳐진다고 지적한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연 매출(2018년 기준) 1위 기업은 랩코프(미국)로 104억4100만 달러(약 11조7722억원)에 달한다. 2위인 아이큐비아(미국)는 97억3900만 달러(약 10조9807억원), 3위 시노스헬스(미국)는 26억7200만 달러(약 3조126억원)에 육박했다. 반면 국내 대표 CRO인 LSK Global PS의 연 매출은 약 300억원, 드림씨아이에스(223250) 약 235억원, 에이디엠코리아(187660) 약 131억원 수준이다. 국내 CRO 65개 기업 평균 연 매출은 약 57억원에 불과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