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형욱 기자
2013.11.11 06:00:00
수입차 유일한 대항마 꼽혀.. 내년 美·유럽서도 데뷔
4000~6000만원대 고급차 시장 수입차가 80% '장악'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제네시스 대 수입차.’
내년 고급 자동차 시장을 놓고 국산차 대 수입차의 싸움이 다시 한 번 불붙는다.
현대차는 이달 26일 대형 세단 제네시스의 2세대 신모델을 출시하며 이미 수입차가 점령한 4000만~6000만원 대 고급 대형 세단 시장 탈환에 나선다. 사실상 ‘제네시스 대 수입차’이다. 다른 국산 대형 세단 중에선 최근 수입차의 성장세를 막을 대항마가 없다.
수입차의 공세는 거셌다. 최근 5년 새 시장 규모가 2.5배 늘었다. 특히 4000만~6000만 원대 고급차 시장은 석권하다시피 했다. 이 가격대 수입차 판매량은 2008년 2만9814대에서 지난해 7만5631대, 올해 8만 대를 넘을 전망이다. 같은 가격대 내수 점유율은 2008년 40% 남짓에서 올 1~10월 81.3%까지 두 배 늘었다.
국산 대형 세단은 그 사이 고전을 면치 못했다. 기아차(000270) 오피러스(현 K9)와 쌍용차(003620) 체어맨H, 대우 베리타스 등 제네시스를 뺀 국산 대형 세단(4000만~6000만원대) 판매량은 2008년 2만2735대에서 지난해 1만1466대로 반 토막 났다. 지난해 기아차 K9이 가세했으나 올 1~10월 판매량도 5996대에 불과했다. 국내기업 법인 차량 등 고정수요를 빼면 사실상 경쟁력을 잃었다.
제네시스는 유일한 수입차 대항마로 꼽힌다. 2008년 첫 출시 이래 지난해까지 2만~3만 대가 꾸준히 팔렸다. 올 들어 신모델 대기 수요로 판매량이 1만264대까지 줄었으나 내년에는 3 만대 이상의 실적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