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로 바꿔주세요. 제발!"..KT의 간절한 호소

by함정선 기자
2011.10.24 09:16:16

10월 현재 2G 사용자 25만명
11월18일까지 17만명 이하로 줄여야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2G 사용자를 17만명 이하로 줄여라."
 
KT가 4G 서비스를 위해 2G 사용자의 3G 전환에 `올인`하고 있다. 데드라인은 11월18일이다. 하지만 3G 전환을 거부하는 사용자가 많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KT(030200)는 11월 중순 2G 서비스 종료 재신청을 위해 직원들이 사용자를 직접 찾아나서는 등 3G 전환 설득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리점을 통해 2G 사용자들에게 "11월 중순 2G 서비스 종료를 신청하니 3G로의 전환을 서둘러달라"는 내용의 공문도 발송했다.

KT는 오는 11월18일까지 2G 사용자를 17만명 이하로 줄여야 서비스 종료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지난 9월18일 방송통신위원회는 KT의 2G 서비스 종료 계획을 접수 받으며 60일 유예기간 동안 2G 사용자를 17만명 이하로 만들 것을 주문한 바 있다. 현재 2G 사용자는 25만명 정도다.
 
KT는 11월18일 이후 곧바로 2G 서비스 종료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서비스 종료 승인이 떨어지면 연말까지 2G 서비스 종료를 마무리한 뒤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만약 11월에 방통위로부터 서비스 폐지 승인을 받지 못하면 LTE 사업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공문 발송과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도 2G 사용자들의 3G 전환 유도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남은 25만명의 2G 사용자 대부분은 3G 전환에 대해 반감을 품거나 3G 전환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G 사용자 가운데 70%에 해당하는 40대 이상 사용자들은 010 번호보다 예전 번호에 애착을 갖고 있다.

KT가 방통위로부터 2G 서비스 폐지 승인을 받아도 2G 서비스 자체를 강제 종료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도 문제다.

승인을 받은 후 법적으로는 2G 서비스를 강제 종료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사용자들의 반발과 기업 이미지 등을 고려하면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